-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
Anselm Feuerbach: Medea, 1870
왕비, 자식들을 살해하다 (The queen murders her children)
안젤름 포이어바흐(Anselm Feuerbach)는 기념비적 크기의 여성을 기념한다. 그녀가 일어선다면 아마 캔버스 밖으로 터져 나올 것이다. 이 작품 속 어느 누구도 자식들과 함께 있는 이 여주인공만큼 크지 않다. 포이어바흐는 다른 인물
Ⅰ. 개요
포이에르바하(Feuer: 불, Bach: 시냇물)라는 문자적 의미는 양립할 수 없는 상극의 대립이다. 전통적으로 그의 가계는 알려진 바대로 유명한 신학자. 법률가. 예술사가. 수학자·화가 그리고 근대 형법학의 아버지이자 그의 부친 안젤름 포이에르바하(Paul Johan Anselm Ritter von Feuerbach, 1775-1833)를 배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비판하였다(김동일 편, 2004). 한편, 마르크스는
포이에르바하(Feuerbach)로부터 인간은 스스로 무의식적 신격화를 통해 종
교적 신앙을 갖게 된다(Feuerbach, 재안용; 김문조 외 공역, 1998)는 사상을 수
용함으로써 인간이 신을 만든 것이라는 사고를 정립하였다. 헤겔이 추구한 사
Feuerbach, Karl Marx)은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 단순히 완전한 이상을 꿈꾸는 인간의 투사(投射)이며, 이 때문에 하느님에 대한 믿음은 인간을 나약하게 만드는 독약과 같은 것으로 치부한다. 즉 하느님의 존재는 허상(虛像)에 불과하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신학대전은 이러한 주장에 맞서 토마스 아퀴나
Feuerbach
헤겔좌파를 대표하는 철학자
인간학의 관점에서 헤겔의 신학을 비판
“신은 인간의 소원이 실현된 것이다. 가난한 사람은 부유한 신을 갖는다.”
목차
1. 작가: 고트프리트 켈러
2. 사조: 사실주의/시적사실주의
3. <마을의 로메오와 율리아> 작품 분석
4. 사랑의 죽음을 소재로 한 다른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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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uerbach, Ludwig 1804-1872)는 “인간은 그 본질에 있어서 도덕적인 존재라고 하든지 혹은 이성적인 존재라고 하든지 어느 쪽이든 그것은 고립된 개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본질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하는 공동체 안에 있다.”라고 인간 존재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인간과 사회의 이러한 불가분의
Feuerbach and the End of Classical German Philosophy”, K. Marx and F. Engels, Selected Works, in three volumes, Vol. 3, Progress Publishers, Moscow, 1970, p.345. 편집부 編,철학의 기초이론, 두레, 1986.12.01., p.16.
철학의 근본문제는 우리 생활의 바탕을 이루는 사실들 가운데 놓여 있다. 그렇다. 세상에는 물리학적이거나 화학적인 현상과 같
Feuerbach)도 사형폐지론에 반대하면서 사회계약설을 지지, 법 위반인 범죄에 대한 사형이 불가하다면 자유형도 불가하다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부당한 인권침해를 한 법 위반에 대한 사형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 아니겠는가.
이렇게 특정 사상가의 의견을 빌리지 않더라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Feuerbach - 자기 투사로서의 종교
신은 인간의 드러난 내면이고, 인간의 양도된 자아일 뿐이라 여긴다는 주장이다.
자기 투사, 맞는 말이다. 인간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사랑, 믿음, 우정, 정의, 평화와 같은 느낌을 잡고 신을 그려낸다. 나약한 인간은 절대적이고 신성한 신이라는 존재에게 기대기 위해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