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제국은 5세기 초반 훈족에 쫓겨 이동할 수밖에 없었던 게르만 민족의 침략으로 서로마 제국은 멸망하였고, 동로마제국은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여 15세기까지 지속된다. 이러한 정치적 배경 속에 동, 서방 교회는 서로 다른 문화, 민족적 차이를 바탕으로 교리와 전례 차이와 대립을 겪으면서 고
Ⅰ. 서론
영혼을 비물질적인 것으로 보는 어거스틴의 견해를 강하게 옹호한 사람은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이다. 그는 파우스투스에게 보내는 답신으로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라는 논문을 통해서 고대 철학자들의 권위에 호소하면서 영혼은 비물질적이라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클라우디아누
2.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 그 용어들
삼위일체(Trinitas)라는 말은 카르타고 출신의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 ?160-?220)가 고안해낸 술어다. 인격이라는 용어(Persona)는 영어로는 Person으로 해석되는데, 그 문자적 의미는 로마시대 극중 배우가 쓰던 가면을 의미한다. 그 당시 배우들은 극중 인물의
Ⅰ. 삼위일체의 개념
로마 가톨릭 교회는 이렇게 단언한다. 삼위일체란 그리스도교의 중심 교리를 알리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따라서 아타나시오스 신경에 의하면 이러하다. ꡐ성부도 신이시며, 성자도 신이시며, 성신도 신이시다. 그러나 세 신이 계신 것이 아니라 한 신이 계시다.ꡑ 이 삼
Ⅰ. 개요
어거스틴(Augustine)은 당시 로마의 영지였던 북아프리카 누미디아(Numidia)주(洲)의 농림업 지대의 중심지인 타게스트(Tagaste, 오늘날의 Algerie)의 작은 고을에서 태어났다. 그곳은 힙포(Hippo)에서 멀지 않은 곳이며 지금은 알제리의 콩스탕탄 주에 속한다. 그의 아버지 파트리쿠스(Patricus)와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