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학습의 과정과 조건을 중시한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의 습득을 기능(skills)의 발달로 보아 인지적 측면에서 적합한 행동을 창조하는 능력의 내재화와 연습을 통한 행동의 자동화를 시도하는 행동주의 적인 면이 내포되어 있다(Johnson, 1984 : Littlewood, 1984).
이에 사용되는 기능-의미 중심교수 요목은 학습
발전과 묶기 - 아이디어 조직>
•발전 : 세부 내용, 이유, 예, 사건 등
•추론하기 - 특수 사실에 일반적 진리를 적용하기(연역법)
특수 사실들을 일반화하기(귀납법)
•묶기(조직) : 개요 작성하기(outlining), 다발 짓기(clustering), 밴 다이어그램, 사건 흐름도, 문종별 글의 형태 알고 활용하기 등
모형은 학생들이 평상시보다 더 끈기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자극시켜 주며, 과제의 전문화로 인해 학생들의 상호의존이 커지며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책임을 다 해야 하는 상황이 학생들을 자극시켜 준다.
학생들은 전문가 협력학습에 ICT를 활용함으로써 심화된 활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