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이후 민족 주체 의식 성장, 봉건질서의 해 체, 민족적 · 사회적 자아발견 등의 성과
③ 일제의 문화 통치라는 이름 아래 눈가림 문 화 정책으로 각종 신문, 잡지 간행
Ⅱ 한국 현대 문학의 분화(1930년대)
① 1930년대 : 20년대 문학을 계승하면서 해방 후 문학으로 연결되는 전환기
② 일제수탈과 억압이
그는 1909년 서울의 다동, 당시의 통칭으로는 수중박골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박용관, 모친은 남양 홍씨로 4남2녀 가운데 차남이었다. 부친은 약국을 경영하고 있었고, 그의 숙부는 의사였다. 그의 집안은 중인 계층이었으며, 개화된 집안이었다.
일곱 살 때부터 큰할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웠으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Ⅰ. 들어가는 말
식민지 시대는 일본의 제국주의적 수탈이 얼마나 악랄하고 무서운 것이었는가를 웅변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한민족의 잠재력은 지독한 수탈과 궁핍화에도 불구하고 각 부분에서 음험한 형태로 혹은 직접적인 형태로 뚜렷한 저항력으로 치환되어 드러난다.
그중에서도 1930년대 식
Ⅰ. 작가소개
1. 박태원, 그는 누구인가?
1909∼1986. 소설가. 호는 구보.
193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의 한 사람이다. 서울 수중박골 태생으로 경성사범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29년 일본 호세이대학 예과를 중퇴하였다.
1930년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작가생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