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한 여러 저작, 예컨대 〈지식론의 원리에 따른 자연법의 기초 Grundlage des Naturrechts nach Principien der Wissenschaftslehre〉(1796)와 의무 개념에 기초한 그의 도덕 철학이 가장 잘 표현되어 있는 〈지식학의 원리에 의한 도덕론의 체계 Das System der Sittenlehre nach den Principien der Wissenschaftslehre〉(1798) 등이 있다.
Ⅰ. 서론
1.평상적
사전예방적: 헌법의 최고규범성선언.헌법수호의무선서.국가권력분립.경성헌법성을규정한 헌법개정조항. 방어적
전투적 민주주의 채택(위헌정당해산조항).공무원 및 군의 정치적 중립성
사후교정적:위헌법령처분심사제.탄핵제도.위헌정당해산제도.헌법소원.국무총리,국무위원
간호철학-윤리 이론 中 공리주의
1.공리주의란? (Utilitarianism)
새로운 형태의 쾌락설. 효용과 최대 행복 원리를 도덕의 기초로 삼음.
결과 이전의 원인이나 의도 보다는 결과적으로 나타난 선의 유무가 윤리행동의 척도가 된다는 것으로 공리주의자들은 결과론자들 이고 어떤 것도 그 자체로서 옳거나
프랑스의 수학자, 과학자, 철학자이며 스콜라 학파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처음 반대한 사람으로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사유를 본질로 하는 정신과 연장(延
I. 서론
법과 도덕은 인간의 행동규범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법이 확립되기 이전의 도덕의 규범적 지배를 받던 인류는 사회가 발전하면서 필요성에 따라 강력한 규범체계인 법을 제정하였고, 현대 각 사회에서도 보편적으로 가장 강력한 행동규범은 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법의 발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