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
이 의식은 감독의 기도와 도유, 안수, 그리고 십자가 표식 등으로 구성된다.
‘견진’(confimation)이라는 말은 세례에서 이루어진 일을 감독이 준비한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종교 개혁자들은 중세기에 시행되던 견진을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것이 아니라고 거부하면서 물세례만으로 충분하다고 주장했
Ⅰ. 영성의 개념
영성은 그리스도교인뿐만 아니라 불교, 유교 심지어 무종교인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성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것 이상의 인간의 내적 자원의 총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 타인 및 상위존재와의 의미 있는 관계
[ 서론 ]
우리는 신앙에 대한 설명을 할 때에 곧 잘 당황하곤 한다. 신앙생활을 하는 데에는 우리들의 현실에서 인간의 제한적 감각을 뛰어넘어 궁극적인 신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영적인 감각이 요구되고 또한 이러한 과정을 영적인 체험을 경험하지 못한 이에게 설명하는 것은 어쩌면 어린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