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

 1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1
 2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2
 3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3
 4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4
 5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5
 6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6
 7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7
 8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8
 9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9
 10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례 성례전 예배학 견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의식은 감독의 기도와 도유, 안수, 그리고 십자가 표식 등으로 구성된다.
‘견진’(confimation)이라는 말은 세례에서 이루어진 일을 감독이 준비한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종교 개혁자들은 중세기에 시행되던 견진을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것이 아니라고 거부하면서 물세례만으로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에는 이처럼 교회의 정회원으로 들어가는 것을 견진이라 부르며 이때 견진을 받는 당사자는 자기가 유아세례를 받을 때 자기를 대신해서 다른 사람들 즉 부모, 후견인, 교회에게 그 서약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현대 개신 교회들은 이해한다.
때때로 개신교 견진 의식에는 안수가 포함되며 이는 축복으로 이해했으며, 견진을 세례의 완성이라고 보는 견해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본다.
견진은 한 사람의 수세자가 제자도에 의한 성숙한 참여를 하기 위해 자기가 받은 세례에 관해 인격적 책임을 지겠다는 것을 공적으로 수용하는 행위이다. 이런 점에서 견진이 어느 정도는 세례를 완성하는 행위라는 사실을 시인할 수밖에 없다.
2. 교리문답(Catechism)
기독교의 기본적 교리를 질의응답 형식으로 엮은 책이나 또는 가르침을 말한다. 초대 교회에서 회심하여 개종하는 자들에게 구전의 형태로 교육하던 것이, 중세 시대에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을 설명한 교리서로 출판되었다.
종교개혁 시대에서는 교육의 강조로 교리서가 출판되었다. 1529년에 루터의 소요리 문답, 개혁 교회의 중요한 교리적 가르침을 제공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Heidelberg Katechismus)이 1563년에 출판되었으며, 1647년에는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Westminster Larger Catechism)이 출간되었다. 한국 개신교에서는 학습의 형태로 새 신자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장로교의 경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 세례를 받기 위한 준비 교육으로 사용된다.
3.도유(Anointing, chrism, Unction)
성별된 기름을 몸 전체 또는 일부에 바르는 의식을 지칭하는 말이다.
첫째, 세례 의식에서 물세례에 들어가기 직전에 일종의 준비 의식으로 세례 후보자에게 기름을 바르는 경우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