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을 통한 휴머니티에 대한 성찰
앤드류가 보여주는 인간이 되고 싶은 갈망,
‘사랑’ 이라는 인간의 감정의 아름다움
“영원히 기계로 살기보단 인간으로서 죽고 싶습니다.” -바이센테니얼맨 中-
▶확실한 것의 불확실성
▶현실과 시뮬레이션의 사라지는 경계
▶인간의 주체의식 ‘해체
인간에 대한 로봇의 지배 경계 강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간 냉전 심화
1950s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인간과 친근한 로봇의 등장과 메시지 전달 중점
로봇에 대한 기술 향상
많은 로봇영화 등장
– SF영화의 첫 황금기
감정이 없는 기계세상과 감정이 있는 자연세상 사이의 갈등 묘사
경
SF영화는 완전히 ‘황당한’ 판타지와는 다른 어느 정도의 개연성있는 과학적 사고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호러물의 공포와는 다른 양식의 두려움을 그려낸다. SF작가이자 비평가인 주디스 메릴은 SF 소설을 크게 과학과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고 경고하는 것, 우주와 인간에 대해
SF영화를 만든 바 있다.초기영화들은 19세기의 과학혁명에서 비롯된 SF로부터 시작한다. 조르주 멜리에스의 첫 영화`달세계 여행`은 쥘 베른과 H.G.웰즈의 토대로 만든 것이며, 이것의 속편인 `불가능한 여행`은 쥘 베른의 소설을 각색한 태양으로의 여행을 그렸다. 영화의 표현주의적 경향의 시조로 불리
영화와 소설 모두 공통으로 제시하는 질문들은 모두가 의미
심장하다. 도대체 무엇이 현실인가? 그리고 인간과 안드로이
드들을(이데아와 복제 혹은 복제의 복제) 구분하는 것은 무
엇인가?
화성으로의 여행?
내가 경험한 것이 아닌 타인에게 주입된 결과물
“당신의 인생은 꿈에 불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