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크 스카이워커(Luke Skywalker)가 이끄는 자유의 투사(Freedom Fighters)들은 제국의 무서운 스타함대(Starfleet)을 피하여 얼음으로 뒤덮인 호스(Hoth) 행성에 새로운 비밀 기지를 마련했다. 젊은 스카이워커를 찾으려고 혈안이 된 간악한 악의 군주(Evil Lord) 다스 베이더(Darth Vader) 총통은 우주의 구석 구석에 수천
SF영화의 끝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SF영화는 보다 적극적으로 우주와 미래를 체험하는 아름다운 꿈을 꾸고 있다. 그리고 과학기술이 초래할 재난을 경고하는 비판적 기능도 잊지 않고 있다. 과연 SF영화는 어디서 출발해서 또 어떠한 미래를 향해 가고 있는가? 그리고 흥행 실적이 부실한 한국 SF영화
SF의 매력이 있다.
SF영화는 영화산업 내의 경제적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발전을 거듭해왔다. 고도의 특수효과(SFX)와 편집기술을 통해 시공을 초월한 미래사회를 주로 그리고 있다. 거대한 우주 전함, 인간의 말을 알아듣는 로봇, 심지어는 인간처럼 영혼을 지닌 사이보그(복제인가), 번개같이 날면서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II.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
일본은 공포 영화의 천국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공포 영화 장르가 존재하고, 최근에 제작된 공포 영화들은 아시아 공포 영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헐리우드에도 진출할 만큼 뛰어난 작품성을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 공포 영화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가 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