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을 통한 휴머니티에 대한 성찰
앤드류가 보여주는 인간이 되고 싶은 갈망,
‘사랑’ 이라는 인간의 감정의 아름다움
“영원히 기계로 살기보단 인간으로서 죽고 싶습니다.” -바이센테니얼맨 中-
▶확실한 것의 불확실성
▶현실과 시뮬레이션의 사라지는 경계
▶인간의 주체의식 ‘해체
영화 등장
– SF영화의 첫 황금기
감정이 없는 기계세상과 감정이 있는 자연세상 사이의 갈등 묘사
경제발달 – 다양한 분야의 로봇 등장
인간의 정체성을 주제로 다루는 모티브 제공
무자비한 캐릭터의 로봇, 귀엽고 친근한 모습의 로봇 등 다중화된 모습의 로봇들이 등장하기 시작
SF영화를 만든 바 있다.초기영화들은 19세기의 과학혁명에서 비롯된 SF로부터 시작한다. 조르주 멜리에스의 첫 영화`달세계 여행`은 쥘 베른과 H.G.웰즈의 토대로 만든 것이며, 이것의 속편인 `불가능한 여행`은 쥘 베른의 소설을 각색한 태양으로의 여행을 그렸다. 영화의 표현주의적 경향의 시조로 불리
SF영화를 공상과학영화라고 부르는 것은 과학소설과 환상소설을 다룬 미국의 유명한 잡지 「Fantasy and Science Fiction」을 일본이 ‘공상과학소설’로 번역한 것을 우리가 그대로 따온 데서 유래된 말이다. SF영화에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이나 기계장치들을 터무니없는 황당한 것들로 여기는 경향도 ‘공상
속에서 인류는 핵전쟁의 후유증으로 암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때문에 감정 조절기라는 기계에 의지하여 기분을 억지로 변화시키고, 매일 떨어지는 방사능 낙진을 피해 화성으로 도망치듯 이주한다. 그 이후 음울한 지구의 분위기가 팽배하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가 SF영화사에서 갖는 가장 큰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