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
Winckelmann의 고대미술사의 간행 등으로 말미암은 고전에 대한 동경과 애호열이 높아진데서 나타나게 됐던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건축양식에 대한 연구열이 과거 양식의 모방시대로 전락시켰다는 점은 애석한 일이며, 시간과 에너지의 커다란 손실이었다. 이러한 과거양식 그대로를 답습했던 신고전주
Winckelmann)은 「그리스 예술의 모방에 관한 사고」라는 저술에서 '위대한 것이 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고대의 것을 모델로 삼는 것이다. 이것이 최선의 길이다. 그리스의 작품을 알고 연구하는 사람들은 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알 수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신고전주의는 이렇게
Ⅰ. 개요
남성의 자기이해가 곧 종래 철학사의 핵심이었다면, 이제까지 철학사를 철학 책으로만 공부하고 가르쳐 온 것이 참 무지막지한 일이었던 것 같다. 학생들에게 회화 몇 점을 예로 들면서 조광제처럼 “집단적으로 추상화된 보편적인 몸(이집트)” -> “구체적이고 역동적인 개별적인 미의 몸(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이루어진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그 양식적 특성이 마련된다. 로마의 발굴은 고대 로마의 유물들을 쏟아내었고, 캄파니아 지방의 폼페이의 발굴은 그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이 도시들은 기원 79년 베수비우스 화산폭발로 인한 산재에 묻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