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
Winckelmann의 고대미술사의 간행 등으로 말미암은 고전에 대한 동경과 애호열이 높아진데서 나타나게 됐던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건축양식에 대한 연구열이 과거 양식의 모방시대로 전락시켰다는 점은 애석한 일이며, 시간과 에너지의 커다란 손실이었다. 이러한 과거양식 그대로를 답습했던 신고전주
Winckelmann)은 「그리스 예술의 모방에 관한 사고」라는 저술에서 '위대한 것이 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고대의 것을 모델로 삼는 것이다. 이것이 최선의 길이다. 그리스의 작품을 알고 연구하는 사람들은 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알 수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신고전주의는 이렇게
Ⅰ. 개요
남성의 자기이해가 곧 종래 철학사의 핵심이었다면, 이제까지 철학사를 철학 책으로만 공부하고 가르쳐 온 것이 참 무지막지한 일이었던 것 같다. 학생들에게 회화 몇 점을 예로 들면서 조광제처럼 “집단적으로 추상화된 보편적인 몸(이집트)” -> “구체적이고 역동적인 개별적인 미의 몸(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이루어진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그 양식적 특성이 마련된다. 로마의 발굴은 고대 로마의 유물들을 쏟아내었고, 캄파니아 지방의 폼페이의 발굴은 그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이 도시들은 기원 79년 베수비우스 화산폭발로 인한 산재에 묻혀
Ⅰ. 신고전주의의 건축
바로크․로코코 건축을 지나 근대 건축에 이르는 과도기인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말에 이르는 시기에는 신고전주의, 고딕 복고, 절충주의 건축이 크게 대두되었다. 신고전주의 건축은 1750~1830년에 꽃피웠으며 19세기까지 계속되었다. 고대 로마나 르네상스 건축과 구분하기
# 장소 : 국립 중앙박물관
대영박물관 “그리스의 신과 인간”
# 구성 :
I. 신, 영웅 그리고 아웃사이더
II. 인간의 모습
III. 올림피아와 운동경기
IV. 그리스인의 삶
우리가 박물관에서 마주치는 공허한 응시는
세월로 인해 물감이 바래져 버린 결과이다. 본래
머리카락, 입술도
우리 선조들이 그 시대를 살면서 지혜로움을 남겨놓은 것이 문화이며 삶의 모습과 기쁨과 슬픔을 표현하여 놓은 것이 예술이다. 이것을 우리는 문화재라고 한다. 문화재는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로 구분한다. 유형문화재는 우리 선조들이 생활에 필요했던 부분들의 형태로 만들어 전해 온 부분이며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