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관료주의의 화신
이 유형은 모든 것을 규율과 규범의 통제 하에 두려고 한다. 이들은 절대 직원들의 자유의지와 판단력을 믿지 않는다. 이들은 사사건건 직원들의 업무에 간섭해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와 판단에 의해 움직이도록 한다. 내가 일하던 회사의 부사장이 바로 이런 유형이었다. 한번은 대규
知), 인(仁), 충(忠), 화(和)가 그 조목이 된다. 시비 분별을 지(知), 애모(愛慕)를 도타이 하고 자휼(慈恤)을 독실히 함을 인(仁), 총명한 것을 성(聖), 결단력 있고 용감한 것을 의(義), 성신(誠信)을 세우고 편사를 끊는 것을 충(忠), 온율(溫栗)을 겸하고 분려(忿戾)하는 것을 화(和)라 이른다 하였다.
6행(六
1. 유학사상
동양철학에서 유학사상은 중심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유학사상의 연원은 역(易)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의 주역이라 일컫는 책에 담겨있는 역의 철학에 유학사상은 뿌리를 두도 있는 것이다. 역이라는 글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해(日)와 달(月), 음(陰)과 양(陽), 그리고 도마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