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적 구성원리 및 특징
신고전주의 건축은 명확한 기하학적 질서의 창조에 치중하고 있다. 형태는 바로크에서처럼 공간적 특성의 주가 되지 않고 훨씬 직선적이며, 기하학적이고 단순하다.
신고전주의 건축가들은 시대를 초월한 완벽성이란 고전적 고대 즉 로마와 특히 그리스 건축에서 단 한번
1. 고전주의 (Classicism)
이 명칭은 광의로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적 문예작품을 모범으로 하여 그것을 계승하려는 모든 예술경향을 말한다.
이 광의의 고전주의에 포함되는 르네상스 양식은,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나 페트라르카, 보카치오로부터 16세기 또르꽈또, 따쏘가 죽기까지 계속되며, 이
신 고전주의는 낭만주의의 한 분류로서 1750년경 후기 공간적 특성이 주가되는 바로크나 로코코에 반항하여 자연의 원리와 법칙에 기반을 둔 명확한 기하학적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도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다. 바로크 건축에 대한 반동이 로코코 양식을 만들었다고 보나 정상적 양식의 확립을 지향했던
3. 신고전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조각은 부조에서 대기원근법이나 선원근법을 나타낸다든지 환조에서 휘날리는 머리카락이나 옷자락을 묘사한다든지 하는 회화적인 효과를 염두에 두지 않고 명확한 윤곽선, 평평한 바닥면에 역점을 두었다. 이들은 주로 고전사상과 로마 미술에서 영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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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고전주의의 발생
신고전주의는 낭만주의의 한 분류로서 1750년경 후기 공간적 특성이 주가 되는 바로크나 로코코에 반항하여 자연의 원리와 법칙에 기반을 둔 명확한 기하학적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도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다. 바로크 건축에 대한 반동이 로코코 양식을 만들었다고 보나 정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