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내적 독백과 ‘체험화법’(Erlebte Rede)은 세기 전환기 이래 소설의 구조와 문체를 변화시키는 결정적 요인이 된 방법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작중 인물들의 도식화된 사고를 해체하고 무의식의 세계를 취급하여 자신의 심리적 충동과 자극이 혼합된 상태 속에서 반응을 나타낸 인간을 묘사하
1. 도입
통상 한자 역사의 서술은 1158/59년 뤼벡의 건설과 더불어 시작된다. 하지만 한자의 기반이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수행한 원거리교역에 있었으며, 한자도시들의 역량이 타지 및 외국에서 교역하는 상인들의 이익을 보호하고 후원하는데 집중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자의 실질적인 시작은
어떤 언어의 어휘확장은 신조어나 외래어의 차용 또는 단어의 의미변이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두 개 이상의 단어결합이 특정한 의미를 갖고 고정되는 방법을 통해서도 어휘는 확장될 수 있다. 이러한 고정된 단어결합(feste Wortverbindungen)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언어학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
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