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기파랑가에 나타난 향찰 분석
<찬기파랑가>는 작품 창작의 배경을 알려줄 만한 記事가 달리 없고, 또 작품에서 찬양한 기파랑이 어떤 인물인지도 알 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해석의 실마리를 잡기가 쉽지 않은 작품이다. 그리하여 달과 시적 화자와의 대화로 이루어진 작품이라는 양주동의 발상 이
開鄭自新之路。」
괵공 임보가 간언하길 왕이 경솔히 거동하여 공로를 잃으니 만약 사방에 격문을 전하면 이는 스스로 실패를 드러냄입니다. 제후가 진나라, 위나라, 채나라의 3나라밖에 정나라 당이 아님이 없습니다. 징병이 이르지 않으면 한갓 정나라의 웃음거리가 됩니다. 또한 정나라가 이미 제
이 논문은 고대국어의 한 방언인 고구려말의 차자 표기 자료를 분석한 논문이다. 이는 곧 고구려시대에 고구려지역에서 쓰인 말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하나의 공시언어학이다. 즉, 고대국어를 단일어에 뿌리를 둔 하나의 큰 공시태로 설정하고, 이 가운데 고구려 지역에서 쓰인 말에 관련된 자료를
3) 조선
고려말 신유학(性理學)이 도입된 후, 이를 적극 수용한 신흥 사대부들에 의해 조선 왕조가 개창되자 유교는 國是로 천명되었다. 世宗 元年(1419)에는 유교의 지도이념에 합당한 체제정비를 수행하고 유교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자 ≪四書大典≫,≪五經大典≫,≪性理大典≫을 수입하여 본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