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이치와 체계>
• 자연의 질서와 물질의 원리는 초월적 존재, 즉 신에 의해 운행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아퀴나스 : <신학대전>을 통해 신의 실존에 대한 탐구와 증명
(신의 존재에 대한 증명-우주론적 증명, 사물의 단계에 근거하는 증명, 목적론적 증명)
•‘우주론적 증명’은
흄(Hume)
- 뉴턴 학설 신봉자의
시계태엽 장치같은
세계 메커니즘의 또
다른형태인 설계논증은 데이비드 흄의 사후에 출판된 자연종교에 관한 대화 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에서 도전받게됨
- 흄은 뉴턴의 시계태엽의 비유는 인간의 인공산물과 자연세계간의 유사성을 표현하였
mediating theology)의 학풍 속에서 그는 자신을 중재 신학자로 규정하고 범교회적, 평화적인 것에 관심을 가진다.
- 바우어(F.C.Bauer)의 영향으로 그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그의 역사발전 개념을 받아들인다.
- 할레(Halle)에서 베를린으로 이어지는 대학생활에서 "현대교회사의 아버지"라고 불리
자 연 신 학
(Natural Theology)
Intro
서양 종교 역사에서 되풀이 되는 질문
- 이성적 추론 만을 통한 신의 존재, 속성 등의 증명 여부.
계시에 기본을 둔 종교보다 자연 이성에 기초한 종교의 우월성 역설.
- 볼테르, 18C 이신론(理神論)자
자연세계의 알기 쉬운 이치와 설계에 대한 설명이 바로 초월적인 설계자
mediation)의 과정으로 간주되는 다른 개념체계를 채택함으로써 더 효과적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 중재활동이란 다이나믹한 관계 안에서 내용과 방법은 단순히 그들 자신의 특성을 교육적 행위에 부가 시키지 않고 오히려 내용과 방법을 “기독교교육의 합성어(compound)"라는 새로운 차원을 띠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