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morality)의 ‘정의’가 아니라 ‘정당화’(Justification)와 ‘설명’이라는 점에서 쉽게 알 수 있다.
2. 하버마스의 현대성(Modernity)
a. 현대성(Modernity) ≠ 기간(a Period)
하버마스의 현대성(Modernity)은 한 기간(a Period)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에게 있어서 근대성은 시간의 의미보다 더 큰 의미를
현대성’이론과 ‘제3의 길’의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알아보고, 이를 현 시대와 국내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근대성의 위기와 성찰적 현대성 여기서 'Modernity'는 비판적 대상으로 한계성을 가지는 경우 근대성으로, 이것의 극복으로서 일컬어지는 경우 ‘
1. 낭만주의와 숭엄개념
낭만주의 운동은 데카르트적인 이성(理性)적 인간관에 대한 희의(懷疑) 데카르트적 이성적 인간관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관은 취미를 지닌 인간(taste of man)관이다. 이러한 인간관에서, 미는 명석하고 판명한 추론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는 영감된 예술가만이 파
1. 사회통제수단으로서의 치안활동
사회질서유지의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회통제 노력은 국가의 성립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통제의 힘(power)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전통적으로 국가권력에서 비롯되는 공권력을 대표적인 것으로 들고 있다. 따라서 공권력의 변화와
Ⅰ. 서 론
사람에게 여행은 새로운 마음에 안식처를 제공해 주며, 내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기 기회를 제공해주며, 새로운 충전의 기회가 된다. 이번 과제 중에서 필자는 동서독 아픔의 역사를 간직한 베를린을 과제물 주제로 선택하였다.
베를린은 2007년 12월 현재 인구 341만6,300 명으로, 독일 내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