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Théophile Gautier 문학의 특징
빅토르 위고의 친구이자 열렬한 지지자 고티에는 1830년 '에르나니'싸움에서 일약 명성을 드높힌다. 도발적 행동과 붉은 색 조끼로 표상되는 바, 그의 시는 낭만적이면서도 환상에 충만한 특색을 드러낸다. 1863년 뒤늦게 출간되었지만 「Le capitaine Fracasse」에 드러난
* 초자연적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서 일어날 수 없는 사건
* ‘공포와 단절감’, ‘애매성과 의혹’을 충족시켜야 함
* 환상 = 일상 속 현실의 단절
* 독자는 환상문학을 읽을 때 작중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됨.
* 환상문학에서 ‘매개물’의 역할이 중요.
* 18세기
- 환상
3. 하늘과 바다
바다는 영원성의 상징이다. 모든 과거와 미래를 내포하여 모든 가능성과 재생, 그리고 탄생을 상징하는 바다는 위의 시에서 그 더 넓음과 파도의 율동감에 의해 시인의 상상의 공간을 무한히 넓혀준다.
보들레르는 바다가 무한성의 관념과 역동성의 관념을 동시에 주기 때문에 바다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1. 텍스트texte에 대하여...
바르트에게 있어 텍스트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인 의미의 ‘작품oeuvre’의 개념과 비교해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개념의 이해에 앞서 명심해야 할 것은 바르트는 텍스트와 작품을 완전히 구분할 수 있는 이분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