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시각중심주의의 한계
한 점으로 설정된 관조 혹은 응시하는 관람자의 시선은 라깡에 와서 원근법적 주체와 응시의 욕망구조간의 관계를 통하여 이해된다. 라깡의 언급으로 유명세를 탄 저 홀바인의 《대사들》(1533)을 보자. 화면 하단 두 명의 대사 사이에 얼핏 보아서는 인식하기 어려운 형상이
Ⅰ. 서 론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1884~1962)를 조우한다는 것은 창의력의 세계로 가는 열쇠와 같다. 고교 졸업 후 우체국의 전신기사로 출발하여 소르본대학의 교수로 과학철학과 상상력 이론을 창출한 바슐라르는 삶과 사유를 결합한 창조 의지의 역능을 보여주는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상상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Ⅰ. 서론
자민족중심주의는 철저히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오래된 전통 또는 관점)에 기준하여 다른 문화를
자민족중심주의시각에서 보면 최고의 국민영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기로 하겠다.
외국인 노동자들은 10여년의 한국 외국인 노동자 유입 역사에 걸맞게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