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으로서의 음성-청각간의 관계를 생각해 볼 때, 시각은 보다 비소통적이고 관조적인 감각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리고 분명 현대의 시각중심주의는 대중에게 소통의 의지를 박탈하는 일방통행만을 강요하고 있다.
Ⅲ. 현대의 문화산업과 포스트모던 예술
1) 복제의 시대, 가상의 범람
본인은
그리고 오늘날의 정치 상황에서 ‘시민운동’이 가지는 역할과 의미는 무엇인지, 한국사회에서의 시민운동의 발전과정과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과 논의들이 있다. 이 보고서가 그러한 모든 시각들을 포함하고, 또 명확한 답을 제시할 수는 없겠지만, 그러한 물음들에 대해 약간의
그러하거니와 인터넷의 발달이 기존 소통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고, 더불어 첨단 과학의 발달도 쌍방간의 교감을 가능케 한 것이다. 그런 만큼 소통이 중요한 예술 부분에 인터랙티브의 개념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터랙티브는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예견된다. 앞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소
그로테스크 이미지, 문명의 폐허를 형상화한 기계적 이미저리 등을 통해 세기말의 불길하고 음산한 시공간 속에 머물렀다.
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그러한 합의를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론장 이론은 ‘정치적인 것’, 또는 ‘공적인 것’이 형성되는 공간과 역학의 규범적 담론과 관련되어져 왔다.
하버마스에 따르면 근대 입헌국가의 확립 과정에서 등장한 공론장은 의사소통을 통한 공동의 의사 형성 과정을 의미한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