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실히 표현하고자 하는 문학의식을 지니고 있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구조적 모순을 제기하고 해결해 보려는 의도가 뚜렷하므로 사회소설적 성격이 강한 작품이라 규정할 수 있다.
⑤형성 배경(국내/국외)
·국외: 중국의 수호지, 삼국지연의, 서유기, 의협소설/ 서구의 악한소설(picaresque novel)
picaresque novel)이 근대소설의 한 갈래를 확립하는데 이바지 했다고도 하는데, 이 장르의 이야기의 목적은 사회 각종 범죄의 실례를 수집해서 그것을 세밀히 묘사함으로서 일반인의 피해를 방지하고 경계심을 주도록 하는데 있었다. 이때의 주인공들은 대개가 하층 계급이었는데, 근대소설의 효시로 불리
Picaresque)식 구성으로 된 것 같은 느낌도 소설을 읽어나갈 수록 없지 않아 느껴졌다. 왜냐하면 피카레스크식 구성은 각각 독립된 이야기가 동일 된 주제 아래 사건이 연속적으로 전개되는 것을 말하는데, 앞에서 김형태, 강지선, 고만석 이야기 계집애의 병원에서의 이야기, 사내의 전쟁 중에 겪었던 이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