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젊은 시절부터 종교관과 자연관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는 극심한 자기 갈등을 겪어야 했던 헤세는, 한편으로는 이미 서구 정신 속에 굳게 자리한 기도교적 신을 거부하면서도 자연의 현상들로 나타나는 이교적-범신적 세계관으로 선뜻 옮겨갈 수 없었다. 이러한 혼란을 그는 자서전적 소설 {
Ⅰ. 윤리의 정의
윤리(倫理)란 한자어의 윤(倫)자는 사람 인(人)과 뭉치 윤을 합해서 된 글자로서 인간 집단을 가리키는 글자이다. 그리고 이(理)는 석리(石理), 목리(木理) 또는 도리(道理)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결’ 또는 ‘길’을 가리키는 한자이다. 그러므로 윤리라는 말의 기본적인 뜻은 ‘
Ⅰ. 윤리학의 성격
동양 사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양 사상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다시 말해서 근대 이전에는, ‘사실’과 ‘가치’의 세계를 그다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Socrates)가 “선한 것을 알면서도 악을 행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때의 이른바 앎(episteme)
Ⅰ. 개요
문예문 문체의 위상을 밝힘으로써 본 고의 시작을 하고자 한다. 문예문 문체의 위상은 먼저 문체의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자연히 밝혀 질 것이다. 언어학의 방법은 실제로 현재 학문 다분야에서 하나의 모델링으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분야에 속한 것이건 의미를 가짐으로써 일종의 구
뵐은 인간적인 것의 미학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두 가지 측면, 즉 역사·정치적인 관점과 종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먼저 역사·정치적인 관점에서 뵐은 ꡐ고향ꡑ을 위협하고 파괴하는 것으로 명령과 복종을 강요한 제3제국을 예로 들고 있다. 그는 ꡐ아이히만의 소송ꡑ에 관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