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代 ~ 漢나라
고대 중국인들은 꾸미지 않은 순수한 아름다움을 중시하였다. 춘추시대의 한 시구절 에는 ‘새싹처럼 보드라운 손에 빛을 머금은 듯 매끄러운 살결, 길고 깨끗한 목에 가지런하고 새하얀 치아, 넓고 반듯한 이마에 가늘고 긴 눈썹, 애교 섞인 고운 미소에 아름다운 두 눈이 초롱 초롱
中國의 政治史이다. 이는 그의 槪說書가 政治史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는 데서 분명히 드러난다. 특히 신성곤은 자신의 책에서 신분간의 關契와 支配, 피支配層이라는 政治적, 신분적인 주제에 집중했다. 에브리는 이와는 다르다. 에브리는 文化史 특히 에브리는 송대의 사회문화사에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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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아시아 世界의 形成과 變化>>
1. 中國의 自然과 氣候: 자연과 기후를 통해서 본 東아시아의 歷史
(1) 현대 중국의 자연
오르도스와 燕山(만리장성): 草原과 農耕의 경계.
秦嶺과 淮河: 乾燥와 濕潤의 경계.
(2) 중국의 古氣候를 통해서 본 자연
고대 黃河 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물소,
이미 아득한 고대에 우리 민족은 문자 사용에 있어 남다른 재능을 보였었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먼저 지적해야 할 사실은 우리나라가 바로 중국에 이웃하여 동아시아에서는 가장 오랜 문자인 한자에 일찍 접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중국에 이웃한 민족은 여럿이 있었으나 우리 선조가 누구보다
사료 속에서 「民」이나 「百姓」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두 단어는 일단 비슷한 뜻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짐작이 가는 바이지만 표현이 서로 달리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두 단어의 내용이 相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두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 사이
Ⅰ. 머리말
중국사상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가(儒家)는 제자백가(諸子百家) 시대에 이르러 여러 줄기로 뻗어 나가면서 여러 사상의 성립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사상들의 기본줄기로 볼 수 있는 선진(先秦)시대의 유가 중에서도 대표될 수 있는 공자와 맹자, 순자는 우리에게 오늘날까지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