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村正直] 등 당대 일본 최고의 문명개화론자들과 교유했다. 이 과정에서 서구근대문명과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체험하면서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모델로 한 근대화 방안을 구상했다.
19세가 되는 1883년에 초대 주한미국공사 푸트의 통역으로 발탁되어 귀국한 후 조국의 자주독립과 개화자강이란
●과학사상
과학사상이란 자연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태도와 방법을 말한다. 현대과학을 기준으로 ‘과학적’이었던 생각만을 과학사상이라 정의한다면, 과학사상이라고 할 부분이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과학사상을 광의의 뜻으로 해석한다면, 하늘과 태양을 숭배한 역사 이
일본 근대국가 성립과 기독교의 관계
-천황제 국가 체제의 성립과 신교의 자유-
1. 역사적 배경
19세기 중엽 일본은 국내적 국제적으로 중앙집권적 민족 국가의 확립을 역사적 과제로 하였다. 1868년 하급 무사들이 명치유신의 중심이 되어 지방 분권적 막부체제(幕府體制)를 타도하고 천황제 국가를 성립
일본 근대국가 성립과 기독교의 관계
-천황제 국가 체제의 성립과 신교의 자유-
교회와 국가
Ⅰ. 역사적 배경
19세기 중엽 일본은 국내적 국제적으로 중앙집권적 민족 국가의 확립을 역사적 과제로 하였다. 1868년 하급 무사들이 명치유신(明治維新) 에도 막부(江幕府)를 무너뜨리고 천황이 직접 통치하는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7) 자유 민권 운동의 해체
그림 치치부 사건과 후쿠시마 사건 관련 사진
‘메이지 14년의 정변’ 직후 국회 기성 동맹을 중심으로 이전부터 준비중이던 1890년 1월 21일 대동단결운동(大同團結運動)의 정점에서 오이 겐타로[大井憲太郞], 나이토 로이치[內藤魯一] 등이 구(舊)자유당원을 결집하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우루과이라운드 타결 이후 WTO체제가 출범하면서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제2의 개국’ 이나 세계화에 대한 논의들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우리와 이웃한 중국도 등소평집권이후 시작된 개혁, 개방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제2의 양무운동기’ 또는 ‘제2의 근대주의’시기가 도래한 듯한 느낌이다. 그리
Ⅰ. 작가소개-대표작품과 경향
1.다니자키 준이치로(谷崎潤一郞)
①그의 생애
1886년 7월24일동경(東京)시 니혼바시(日本橋)구 가키가라쵸(蠣町)에서 태어났다. 형이 있었으나 그의 형은 생후 3일도 안되어 사망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가 장남이 된다. 1888년 6월 10일에는 그에게 지대한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