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蜜
:蜜은 영어 miss의 음역을 줄인 말이고 小는 중국어 호칭에 자주 쓰이는 애칭이다. 사 장이나 관료의 비서 겸 애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서는 원래 秘書(mi4shu1)인데 秘 의 mi와 蜜의 mi가 같은 발음이므로 끌처럼 달콤하다는 뜻의 ‘샤오미’로 비밀문서를 처리하는 똑똑한 이미지
入聲)은 점을 가하는 것은 같은데 촉급( 促急)하게 된다." 라고 하였다.
예조 판서 정인지(鄭麟 ) 의 서문에, "천지(天地) 자연의 소리가 있으면 반드시 천지자연의 글이 있게 되니, 옛날 사람이 소리로 인하여 글자를 만들어 만 물(萬物)의 정(情)을 통하여서, 사방의 풍토(風土)가 구별되매 성기(聲氣)도
入聲無定)’라든가 ‘1점의 거성은 제일 높은 高調의 소리( 노 소리)요, 2점의 상성은 처음엔 낮았다가 차츰 높아가는 先低後高調의 소리(처미 갑고 냉즁이 노소리)요, 무점의 평성은 제일 낮은 低調의 소리( 가 소리)요, 입성은 빨리 끝은 닫는 소리(리 긋 소리)일 뿐 高低가 없는 소리이다.’라든가 하
入聲)은 점을 가하는 것은 같은데 촉급(促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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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까닭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아침나절이 되기 전에 이를 이해하고, 어리석은 사람도 열흘 만에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글을 해석하면 그 뜻을 알 수가 있으며, 이로써 송사(訟事)를 청단(聽斷)하면 그 실정을 알아낼 수가 있게 된
入聲音이 발생하였던 것이다”고 하여 당시에는 불파음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하였다. 물론 박은용(1970)에서는 직접적으로 고대국어의 음절구조가 개음절구조였다고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당시에 CVC의 폐음절구조가 없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개음절구조였다는 주장으로 해석될 수 있
성조
중세 4성조
훈민정음해례
凡字必合而成音 左加一點則去聲 二則上聲 無則平聲 入聲加點 同而促急
“모든 글자는 반드시 합해서 음을 이룬다.
왼쪽에 한 점을 더하면 거성이요, 두 점이면 상성이요, 없으면 평성이요, 입성은 점을 더하는 것은 같지만 매우 빠르다.”
중세 성조
방점법으로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Ⅱ. 본론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