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우리는 누구나 한번쯤 점이라는 것을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점보는 곳을 찾아가기도 하고 책을 보기도 하고 타로 카드를 이용한 간단한 점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자신의 미래를 점쳐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점에 대해 바르게 알지 못하고 그것을 맹신하는 오류를 범하기도
八卦次序圖), 복희팔괘방위도(伏羲八卦方位圖), 복희64괘차서도(伏羲六四卦次序圖), 복희64괘방위도(伏羲六四卦方位圖), 문왕팔괘방위도(文王八卦方位圖) 등 7개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아홉 개 그림 중 설명이 없는 나머지 두 가지 그림은 문왕팔괘차서도와 괘변도뿐이다. 이러한 주희의 역에
, 동양고대의 역(易)의 사상도 융의 심리학과 상통하는 바가 있다. 즉, 태극이 양의를 낳고 음양강유의 사상을 남고, 사상(四象)에서는 팔괘(八卦)가 생기는 변환의 법칙은 융이 경험적으로 파악한 외향, 내향, 의식, 무의식의 대극형성과 그 상호 보완 또는 전환의 원리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八卦)를 낳는다.”는 주역의 가장 기본적 원리로서, 괘는 걸어놓는다는 뜻을 가지는데 이는 괘에 어떤 의미를 담는다는 뜻으로 쓰인다. 괘의 모습에 따라, 괘를 이루는 효(爻)와의 관계에서 의미가 만들어진다. 효(爻)는 음양을 표시하는 최소단위의 부호로서, 양효를 대표하는 부호로 ‘―’, 음효를 표
八卦), 육십사괘(六十四掛), 그리고 만물을 생성한다는 연역법적 우주적 합리주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음성문자의 이치를 천지의 법칙과 사람의 법칙에 결부시키고, 만물에서 가장 귀중한 ‘삼재(三才)’인 하늘 땅 사람의 상호작용과 이에 관계되는 사방(四方), 사계절(四季節)의 자
八卦와 五行生氣의 관념을 토대로하여 일종의 학문으로 발달한 것으로 그 기원을 찾자면 중국 상고시대에 소급하여야 할 것이지만, 우리나라에 는 唐에서 풍수설이 수입되기 이전에 이미 풍수설이 존재하였다. 상고시대의 우 리 민족과 마찬가지로 지상에서의 생활상의 요구로부터 적당한 토지의 선
相摩하며 八卦 相하야
강과 유가 서로 비비고 팔괘가 서로 갈마하여
鼓之以雷霆하며 潤之以風雨하여,
이것이 고무되면 우레와 천둥이 되고 이것이 윤택해지면 바람과 비가 되어
日月이 運行함에 一寒一暑하야
해와 달이 운행하여 한 번 추워지고 한 번은 더워져서
乾道 成男하고 坤道 成女하니,
八卦田이 있는곳으로 주역의 팔괘를 본떠서 밭을 만들었다는 곳이다. 보면 규격이 딱 맞아서 놀라게 된다.
杭州는 錢塘江의 하구에 위치하며, 서쪽 교외에 西湖를 끼고 있어 蘇州와 함께 아름다운 고장으로 알려졌다. 7세기 隋나라가 건설한 江南河의 종점으로 도시가 열려 南宋시대에는 수도가 되었
八卦를 추연할 때에 수라는 개념이 생겨났는데, 뒤에 黃帝, 堯, 舜 등의 성왕이 이 수를 체계적으로 완성하였다고 전해진다.
수가 천지와 공존하는 신성한 존재가 됨으로써, 자연법칙의 함의를 갖게 되었다. “어떤 사물도 수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고대인의 관념은 바로 세계는 결국 수에 의해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