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卦를 만들어 그 이치를 후세에 전하였노라”라고 하였다.
갑골문자
오늘날 알려진 가장 오래된 한자의 모습은 약 3,500년 전에 황하(黃河) 주변에서 발달했던 은(殷)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갑골문자(甲骨文字)이다. 갑골문자는 1900년 이후로 중국 은허에서 대량으로 발굴된 고대 문자로, 거북의 배껍질(
八卦)로 대오(隊伍)를 나누었다. 이들에게는 전체적인 지도자는 없고 동리마다 권단(拳壇)을 설치, 이 단이 의화단의 한 단위였으며, 대사형(大師兄)이라고 불리던 지도자가 단의 책임자였고 10대의 소녀들도 홍등조(紅燈照)라는 조직을 만들었다. 영국·러시아·독일·프랑스·미국·이탈리아·오스트리
八卦)와 서계(書契)를 만들어 정치에 사용했다는 전설에서, 이 팔괘와 서계를 한자의 기원으로 보기도 하지만, 이 역시 복희씨가 용의 몸에 사람 얼굴을 하고 있는 신화 속의 인물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전설에 불과한 것입니다.
결국 한자의 역사를 기원전 3000년 이전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보는
八卦)와 같은 개념의 사용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동양과 동양철학
孔子(孔丘)가 살던 時代는 鐵의 발견으로 인한 경제구조의 變革 - 農,工,商의 分離-로 인하여 엄청난 混亂이 닥쳐오던 시기였다. 個人들은 土地를 所有하려 했으며, 國家간에는 土地와 그 土
서로 싸고돌아 순환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다.
『역』(易)속에서
'태극→양의→사상→팔괘'(太極→兩儀→四象→八卦) 구조를 갖고 최초 등장.
송(宋)대의 주염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 >
'태극→음양→오행→만물'(太極→陰陽→五行→萬物) 자연철학의 체계로 정리된 구조
- 태극이란 우주의 본체이며, 천지(天地)가 아직 열리지 않고 음양(陰陽)의 2기(二氣)가 나누어져 있지 않을 때 단 하나의 존재이다. 『역』(易)속에서 '태극→양의→사상→팔괘'(太極→兩儀→四象→八卦)라는 구조를 갖고 등장한 것이 최초이다. 송(宋)대의 주염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五行)에 근거하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함에 있어서는 8괘(八卦)에 근거하고 있으며, 국악합주에 있어서 악기 배열은 음양오행(陰陽五行)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국악은 동양 철학적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겠다.
八卦)를 낳고 팔괘에서 만물이 생긴다”고 하였다. 이 우주관을 계승하고 여기에 오행설(五行說)을 가하여 새로운 우주관을 수립한 것이 북송의 유학자 주돈이의 《태극도설(太極圖說)》이다. 《태극도설》은 만물 생성의 과정을 ‘태극―음양―오행―만물’로 보고 또 태극의 본체를 ‘무극이태극(
八卦)를 고안했다. 이리하여 천지의 법칙과 현상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신농씨(神農氏)의 시대가 되자 결승(結繩)에 의해 다스리고 사물을 표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각양각색의 사물이 매우 번다해지고 과장과 사기라는 것이 싹트기 시작했다. 그래서 황제의 사관(史官)인 창힐(倉頡)은 조수의
八卦敎)의 한 분파이며 백련교와 연결되어 권술을 배우는 자의 종교적인 활동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일부는 그 반대로 백련교와의 신앙 내용의 차이, 그리고 의화단이 백련교를 잡아 관헌에 인도한 일이 있음을 들어 백련교와의 관련성이 없음을 주장하기도 한다. 일부는 대도회가 바뀐 것이라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