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6.25이후 한국은 “근대화”라는 기치(旗幟)를 걸고 전쟁의 폐허에서 다시 일어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며, 그럼으로써 사회는 전반적으로 많은 변화를 이룩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얻은 반면, 역으로 많은 것을 잃기도 했다. 우리가 태어난 근거지이며, 과거 조상들로부
Ⅰ. 퇴계이황의 생애
퇴계는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계리에서 태어났다. 진성이씨 치(値)의 아들로 연산군 7년(1501) 11월 25일의 일이다. 아버지는 이때 40세, 어머니는 32세, 위로 형이 여섯, 누이가 하나인 7남 1녀 중의 막내아들로 탄생한 퇴계는 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이었다. 그래서 여러 자녀
Ⅰ. 개요
20세기로 들어와서 중국문학사의 저자로 유명한 자일즈(H.A. Giles)가 고대 중국의 종교(Realigion of Ancient China, 1905)孔子교와 그 밖의 제자들(Confucianism and it`s Rivals) 등 孔子와 유교에 관한 책을 내었고, 독일의 그루베(Wilhelm Grube)는 중국문학사(Geschichte der Chinesischen, 1908) 고대 중국의 종교(Die religion d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1. 우정
肝膽相照(간담상조)
[출전] 韓愈(한유)의 柳子厚墓誌銘(유자후묘비명)
[내용]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중 당대(唐代)의 두 명문(名文) 대가에 한유(韓愈 : 字는 '退之') 와 유종원(柳宗元 : 字는 '子厚')이 있었다.
이들은 함께 고문 부흥(古文復興)운동을 제창한 문우(文友)로서 세인으로부터 '
들어가며
양명학은 왕양명(1472~1528년)에 의해 성립되어 주자학과 더불어 중국 유학(儒學)의 기본으로 자리 잡았고, 동아시아의 유학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하지만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조선에서는 양명학이 성공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양명학의 성립은 주자학에 대한 비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