專制國으로 4분한 바 있다.
2. 近代的 分類(標準에 따른 분류)
⑴ 옐리네크(Jellink)의 분류(單一標準說)
옐리네크는 국가의사의 구성방법이라는 단일표준에 의해 1개의 自然的 意思로 구성되는 君主國과 다수인의 法的 意思로 구성되는 共和國으로 국가형태를 분류하고, 군주국은 군주선거여부
專制主義的) 정치체제, 봉건적(封建的) 경제체제, 신분(身分) 차별적(差別的) 사회체제, 화이론적(華夷論的) 세계체제를 유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그리하여 국왕 고종(高宗)과 정부의 개화정책 추진에 걸림돌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척사위정운동은 당시의 시대적 과제 중에서 반외세 자주 운
專制君主制)를 이상적인 국가형태라고 생각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 《자연법과 국가의 원리》(1640) 등이 있다
로크 [ Locke, John , 1632.8.29~1704.10.28 ]
브리스틀 근교의 링턴 출생. 계몽철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아버지는 소지주 ·법률가로서 내란 때는 의회군에 참가하여 왕당군과 싸웠다.
專制)’라고 불렀다.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발생한 메이지 초년부터 동 17까지의 기간 동안 대소 250여건의 농민시민의 소요, 난동, 사건들의 중심 세력은 하급 사족과 농민층이었다. 신정부 1868~71년의 기간동안 실시된 번정개혁과 폐번치현, 1872년의 질록처분 및 징병령 등은 급격한 사족 몰락을 진행시
專制君主政下에서 근대국민국가의 수립을 위한 항의적 이데올로기로서 주장되었던바, 역사적으로 보면 Bodin에서 Hobbes에의 군주주권이론이 다시금 Hobbes에서 Locke에의 중간단계를 거쳐 1764년의 사회계약론에 있어서의 Rousseau의 국민주권이론이로 발전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국민주권이론이 헌
專制國家)와 중세국가(신성로마제국 등)를 거쳐서 근대에 와서는 군주가 통치권을 모두 장악한 절대주의국가(프랑스혁명 전의 프랑스와 같은 전제군주제)와 군주가 스스로 국민의 종복이라고 자칭한 계몽전제군주제(프로이센 등)가 등장하였으며, 군주의 권력을 헌법으로 제한하는 입헌군주제(立憲君
專制君主制)는 이상화된 정부 형태로 통치자가 법률이나 합법적인 반대 세력의 의견에 상관없이 자신의 나라와 국민을 무제약적으로 통치하는 권력을 누리는 군주제이다. 공민학적 견해에 따르면, 전제 군주 국가는 태어날 때부터 통치를 위해 많은 교육과 훈련을 받는 군주에 전적으로 의지한다.
이
)의 유지를 꾀하는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등과 대립
정부는 대규모 시설들을 사쓰마 출신의 정상(政商)인 고다이 도모아쓰(五代友厚)에게 헐값으로 넘겨주는 특혜를 제공
번벌 정부를 권력을 독점하고 정상의 이권만을 챙겨 주는
‘유사전제(有司專制)’라고 격렬하게 공격 -> 정부는 위기
Ⅰ. 서론
세종대왕(世宗大王)이 우리의 새 글자를 만들어 반포하였을 때에 그 이름을 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 하였다. 그 뜻인즉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이다. 이 말에는 특히 세종대왕의 민주(民主)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전제 군주(專制 君主)는 백성을 우매한 상태에 남겨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