祭儀)적, 원시 종교 의식, 동물 숭배 사상, 배경 설화 존재 가락 건국 신화로서 수로(首露)왕을 맞이하는 노래, 궁극적으로 소망의 성취
* 제1구 : ‘거북’- 신적 존재(신군)로 기원의 대상
何- 이두식 음차(音借) 표기
제2구 : 수로(首露)와 관계 깊은 시행
‘머리’- 소망의 객체인
I. 서 론
나이 60을 곧 바라보면서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따기 위해 쉽지 않은 여정을 시작했다. 더군다나 과제를 쓰는 것이 나에게는 무거운 짐으로 다가오지만, 다가올 밝은 미래를 기대하며 최선을 다해 본 과제를 준비해보고자 한다.
본 과제에서는 <구지가>와 <공무도하가>를 예로 들어 제천의식에
1강 음식문화의 역사-선사시대
오늘의 목표
1. 인류초기의 식문화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2. 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석기 혁명의 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오늘의 내용
1. 인류초기의 식문화
2. 기원전 10,000년 이전의 식문화
3. 신석기 혁명(Neolithic revolution)
구지가(龜旨歌)
龜何龜何(구하구하)
首其現也(수기현야)
若不現也(약불현야)
燔灼而喫也(번작이끽야)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놓아라.
만약 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
시어 풀이
* 구하(龜何): 거북에는 여러 설이 있으나 내체로 용과 함께 신령스런 존재로 주술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임
Ⅰ. 서론
「심청가」「심청전」의 가장 핵심적 모티프는 심청의 인제수의 그것이라 할 수 있는바, 「산쇼다유」에는 인제수의 모티프가 없다. 이 인제수의 모티프는 심청의 행위의 궤적에 있어서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영웅으로서의 심청의 사나운 괴물(바다)을 퇴치의 방법이 아닌 유
Ⅰ. 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
<前略> 後漢의 世祖 光武帝 建武 18년 壬寅(AD42년) 契浴日에 그들이 살고 있는 북쪽 龜旨에서 무엇을 부르는 이상한소리가 났다. 사람들 2,3백 명이 여기에 모였는데 사람의 소리 같기는 하지만 그 모양은 숨기고 소리만 들렸다.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九干 등이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