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論에서 말한 60년간지년을 주기로 삼는 운기학설도 포함되어 잇다. 이러한 주기는 천지변화의 규칙이다. 그 속에 반영되는 기본 원리는 특히 질병치료의 법칙으로 제시되어 동양의학의 정수로 인정되고 있다. 그는 비록 운기학설을 추종하였지만 이론적인 중점은 운기에 따른 조화의 이치를 유추하는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별기』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2권No. 757-A 起信論海東疏刊行序. [0200a05] 釋於大乘起信論之疏。振古凡有三品。曰 法藏。曰慧遠。曰元曉。世謂之本論三師。就中先二疏行于世年已矣。是機緣方熟...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이 책은 예로부터 기신론의 3대소의
Ⅱ. 본론
1. 붕당과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성리학은 중국 송대에 확립된 유교의 이론적 확립된 학문이다.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려는 철학적 유학으로 太極理論, 理氣論은 우주의 존재법칙을 연구하는 우주론을 연구하고 心性論, 誠敬論은 실천윤리로서 人事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