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玄)은 "무릇 상의 크기는 앞은 세 폭, 뒤는 네폭이다."라고 주해를 달고 있는데, 현대의 측량단위로 하면 약 4미터에 해당되는 길이이다.
1)남성의 체의의 특성 한 대 남성복장 중 대표적인 것은 포의 일종인 첨유와 요금포이다. 첨ㅇ는 긴 길 이에 옷깃이 교차하는데 오른쪽으로 여미는 것이 있었고, 다
鄭玄) ·가규(賈逵) 등이 나타났고,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는 소학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이와 같이 한의 훈고학은 글자 하나하나의 뜻을 밝혀 원래의 의미를 밝혔는데 이런 훈고학의 흐름은 삼국 ·육조(六朝)를 거쳐 당나라까지 이어졌으며, 당나라의 공영달(孔穎達) 등이 칙명을 받아
鄭玄은「正名이란 書字를 바로 잡음이니, 공자는 당시에 교육이 실현되지 못할 것을 보고 문자의 誤謬를 바로잡았다」라고 하였다. 즉 옛날 공자 째의 명자는 한 대에는 문자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으므로 정명이란 바로 문자의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다는 뜻이라고 하였다.
셋째, 明代의 蔡淸은 그의
鄭玄:127~200)의 전(箋) 전은 주의 종류 중 하나이다. 주는 경(經)의 자구(字句)를 충실하게 해설하는 1차 주석으로 전(傳)·전(箋)·집(集)·해(解)·해고(解詁) 등으로 나뉜다.
과 공영달(孔穎達:574~648)의 소(疏) 소는 주의 권위를 인정하고 주를 더욱 상세하게 해설한 것으로 주석의 주석 또는 2차 주석
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 그 밖에 많은 설이 있으나 확실치 않다.
현존본은 <학이편(學而篇)>에서 <요왈편(堯曰篇)>에 이르는 20편으로 이루어졌으며, 편명은 각 편의 첫 문장의 두 세 글자를 따서 붙였다. 즉 1편의 <학이편>은 <<學
鄭玄) : 중용은 중화(中和)의 작용에 대한 기술이다. 용(庸)은 작용(用)의 뜻이고 곧 중용은 중화의 위대한 작용에 대해 쓴 책이다. & 용(庸)은 상(常)의 뜻이다. 중(中)을 가지고 상도(常道)로 삼는다는 것이다.
주희(朱熹) : 정자의 말 인용- 어느 편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꼭 알맞은 것이 중(中)이며 언제나
《논어》라는 서명은 공자의 말을 모아 간추려서 일정한 순서로 편집한 것이라는 뜻인데, 누가 지은 이름인지는 분명치 않다. 편자에 관해서는 숭작참(崇爵讖)의 자하(子夏) 등 64제자설(六四弟子說), 정현(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
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 그 밖에 많은 설이 있으나 확실치 않다.
현존본은 <학이편>에서 <요왈편)>에 이르는 20편으로 이루어졌으며, 각기 편 중의 말을 따서 그 편명을 붙였다. <학이편>은 인간의 종신의 업)인 학문과 덕행을,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