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정신의 문화
목차
1.호남의병전쟁
2.남한대토벌
3.5.18민주항쟁
4.두 사건의 차이점,공통점
호남의병전쟁
호남창의회맹소[ 湖南倡義會盟所 ]
정의
1907년 호남지역에서 기삼연(奇參衍)을 중심으로 결성된 의병연합부대.
개설
1907년 10월 30일전라남도 장성의 수연산(隨緣山) 석수암(石水庵)에서 의병장
隨緣) 성(性)과 상(相), 체(體)와 용(用)의 이치를 듣고는 홀연히 신령하고 밝은 지견(知見)이 자기 자신의 진심(眞心)이며 마음은 다르지 않으니 이것이 곧 진아(眞我)로서 모든 부처와 털끝만치도 다르지 않음을 깨닫기 때문에 ‘돈(頓)’이라고 한다. 마치 어떤 대신이 꿈에 감옥에 갇혀 몸에 형틀을 쓰
달마대사의 사상
보리달마는 부처의 심적 가르침에 돌아가는 방법으로 선(禪)을 가르쳤기 때문에 그의 일파를 선종이라고 하게 되었다.
도(道)에 들어 가는 것은 이(理)와 행(行)으로 나뉘는데 달마는 이 중에 行을 중시하였다. 이것은 보원행(報怨行)·수연행(隨緣行)·무소구행(無所求行)·칭법
隨緣行) : 즐겁거나 괴로움 역시 인연에 따라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것이니 순응 하면서 살아가라는 것
⑶ 무소구행(無所求行) : 만물은 모두 공(空)한 것이니 밖에서 구하기 위해 집착하지 말라
⑷ 칭법행(稱法行) : 공(空)의 실천 그 자체를 말하는 것으로 일체중생 모두가 본래의 청
무리가 되며 돌의 형체를 바꾸는 파죽지세가 될 것이다.
當使鍾山渡江, ?蓋入洛, 荊棘生於建業之宮, ?鹿遊於姑蘇之館。
당사종산도강 청개입락 형극생어건업지궁 미록유어고소지관
?蓋 : 푸른 일산
종산에서 장강을 건너 황제의 푸른 일산이 낙수에 들어가면 폐허가 되어 건업궁궐에 가시나무가 자
却說宣帝方悲悼許后, 卽有人遞入奏章, 內言皇后暴崩, 想係諸醫侍疾無狀, 應該從嚴拏究。
각설선제방비도허후 즉유인체입주장 내언황후폭붕 상계제의시질무장 응해종엄나구
각설하고 한선제는 허황후를 비탄하게 애도하고 어떤 사람이 번갈아 상주를 올려 안에 황후가 갑자기 죽음은 생각건대 여
삼국시대 불교철학 - 원효, 의상
5 -
1. 삼국시대 불교의 전래와 수용
불교의 전래와 수용 양상을 보면, 초기에는 대승불교와 소승불교가 뒤섞여 들어왔으나, 중국 교학의 영향으로 대승불교가 주류를 이루었다.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삼론을 비롯한 대승불교가 유행하였고, 신라에서 역시 열반(涅槃)·화
불교사상의 이해
1. 머리말
본 장에서는 불교의 사상적 방법에 기본을 두고 각 지역 독자의 불교 사상체계를 서술하여, 불교사상의 흐름을 이해하는 길잡이를 제공하고자 한다. 불교는 명상체험을 통하여 깨달음에 이르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는 만큼 실천을 중시하는 사상체계로 발전하였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