雙塔)이 있으며 중심부에 금당을 세우고 뒤에 강당을 건립하는 한편 그 주위에는 회랑을 구축하였다. 고대 사원 건축의 유례로는 경북 경주 단석산(斷石山)의 신선사(神仙寺)를 비롯한 석굴사원(石窟寺院)이 있으며 평지와 산지에 각종 사원이 건립되었다. 이것은 대개 목조건축물인데, 고려시대의 유
雙塔)이 있으며 중심부에 금당을 세우고 뒤에 강당을 건립하는 한편 그 주위에는 회랑을 구축하였다. 고대 사원 건축의 유례로는 경북 경주 단석산(斷石山)의 신선사(神仙寺)를 비롯한 석굴사원(石窟寺院)이 있으며 평지와 산지에 각종 사원이 건립되었다. 이것은 대개 목조건축물인데, 고려시대의 유
삼국 중에서 입지적 조건이나 모든 면에서 가장 불리했던 신라는 불교문화를 받아들이게 된 법흥왕 때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그동안 적지 않은 곡절도 있었지만 백제와 고구려를 차례로 정복하여 역사 이래 처음이로 민족통일의 대업을 보게 되었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정복 통일 하였음에도 그
진평왕 시대에 한 비구니가 있었는데 지혜智惠 라고 이름했으며, 어진 행실이 많았다. 안흥사安興寺에 살았는데, 불전을 새로 수리하려 했으나 힘이 모자랐다. 그때 꿈에 모양이 예쁘고 구슬로 머리를 장식한 한 선녀가 와서 위로하며 말했다.
“나는 선도산仙桃山 성모聖母인데, 네가 불전을 수리하려
동아시아 문화유산
(大佛)
◎ 서론
지난번 중국의 낙산대불, 한국의 석굴암 석불, 일본의 나라대불의 발표에 관해 미흡했던 부분을 보충해서, 이 세 유적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번 발표문을 작성해 보았다.
우선 각 불상이 지어진 시대의 불교적 특징과 불상의 창건 배경, 가람의
-선암사 소개-
백제성왕 7년인(529)년에 선암사 비로암지에 아도화상(阿度和尙)께서 선암사를 창건하였고 사찰명을 해천사(海川寺)라하고 산명을 청량산(淸凉山)이라 하였다 한다.
그 뒤 도선국사께서 현 가람 위치에 절을 중창하고 1철불 2보탑 3부도를 세웠다고 한다. 지금도 선암사에는 1철불 2보탑
Ⅰ. 서울의 문화재
1. 문화재의 명칭 구분이 불명확하고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표기된 경우
보물 제385호의 문화재 명칭은 ‘명정전 동회랑 및 명정문’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국보 제266호로 ‘창경궁 명정전’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보물 제385호의 명칭에서 ‘동회랑’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