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
설화와 과정에 대한 탐구이다. 이는 처용설화가 삼국유사에 실려 있고 또한 거기에 수록되어 있는 많은 설화가 어떤 특정한 역사적 사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졌는데, 대체로 역사학의 접근이 이에 속한다. 둘째, 설화의 역사화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는 그 시대를 불교
삼국유사>의 향가는 각기 서사 내용의 1요소로 다루어지는데 비하여 <균여전>은 11수의 향가를 ‘화엄사상’의 구축물로 구조화하고 있다. 또한 <삼국유사>의 향가는 다양하면서도 흥미로운 설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대하여 <균여전>의 향가는 단일 경전, 즉 화엄경의 교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찬
설화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배경설화에 등장하는 처용, 역신, 그리고 역신이 처용의 아내를 범하였다는 것 등에 대한 해석의 차이가 노래의 해석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처용가는 삼국유사 기이편 '처용랑과 망해사(處容郞望海寺)' 조에 수록되어 있는 향가이다.
신라 제49대 헌강왕 시절은 서울
처용의 신분에 접근하려 한다. 그리고, 자칫하면 잊기쉬운 문제인 '처용랑망해사조'가 설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