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R. Schumann(1810~1856)은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 예술가곡을 계승, 발전 시켜나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와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시조를 읽는 방법
① 시조의 형태를 알아본다 : 시조는 3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장 3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6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각 장의 구(句)를 2구씩 한 줄로 하여 6줄로 벌여 놓아도 형식은 평시조이다. 또 같은 평시조라도 어느 구가 몇 자씩 더 늘거나 줄 수도 있다. 이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목 차 -
1. 머리말
2. <병와가곡집>의 체제와 특징
1) 가집의 명칭
2) 편찬자 및 편찬 시기
3) 가집의 필체와 편제상의 특징
4) 음악 관련 기록의 검토
5) 곡조와 수록 작가의 검토
3. <병와가곡집> 편찬의 문학사적 의미
1. 머리말
본고에서 논할 <병와가곡집(甁窩歌曲集)>(이하 ‘병가’라 약칭)은 1,109수라는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
1823년 매독에 걸림
1827년 두 번째 가곡집,「겨울 나그네」작곡 시작
1828년 11월 사망
사후, 가곡집「백조의 노래」출판
한 여름 밤의 꿈
1843년, 멘델스존이 17년 전 작곡했던 ‘한 여름 밤의 꿈 서곡’을 토대로 작곡한 연극 전용 악
가곡집 《달무리》 등도 그 한 예이다.
가곡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정착된 것은 1955년 한규동(韓圭東)이 당시까지의 가곡들을 정리하여 《한국가곡집》을 출판하면서부터 비롯되었다. 이 가곡집에는 당시 한국을 대표할 만한 가곡들이 50여곡 실렸으며, 1950년 6 ․ 25전란을 전후해서 월북한 작
가곡집, 『歌曲源流』, 『고전문학연구』35집, 한국고전문학회, 2009, 2쪽.)
또한 가곡은 끊임없이 파생곡을 만들며 大曲化해왔는데, 『歌曲源流』는 새로운 곡까지 수렴하며 가장 많은 악곡을 담아내었다. 그리고 모든 작품은 이 악곡순서에 따라 정연한 체계로 배치되는 편집형태를 갖추었다. 게다가
가곡집, 변주곡집, 2편의 영화작업, 라틴 레퀴엠 미사곡 등을 작곡하였다. 그가 설립한 회사 “Really Useful Group”은 런던에서 가장 큰 공연 제작사 중에 하나이다.
웨버는 다음의 몇가지 점에서 뮤지컬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 첫째는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음악 형태를 절충하여 뮤지컬의 음악
가곡집 『달무리』(1949. 8.)에는 「고풍의상」, 「달무리」, 「추천」, 「충무가」, 「편지」, 「나그네」가 실려 있다. 「고풍의상」이나 「추천」 등은 60년대에 한국에서 많이 불린 가곡에 속한다.
5음계를 조금 넘어서는 노래로서 간단한 장식음을 섞어서 나름대로의 한국풍을 의도한 음악으로 보인
20세기 이후 ‘정선조선가곡’, ‘교주가곡집’·‘조선민요집성’의 부록 ‘내방가사’, ‘조선문학전집’ 중 ‘가사집’, ‘주해가사문학전집’ 따위가 편찬·간행 되었으나 아직 부족한 실정임.
1. 서경문학으로서의 가사
┗ 자연의 경치를 글로 나타냄
작자들이 명승(名勝)고지(故地)를 찾아, 그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