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중인가객들에 의해 편찬된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삼대 가집에 대한 서지학적 내용을 살펴본 뒤 시기와 맞물려서 달라지는 중인가객들의 연행 유형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중인가객들의 작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가집의 편찬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시조집으로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가 편찬되었고, 그 밖에도 「고금가곡」, 「근화악부」, 「병와가곡집」, 「화원악보」, 「동가선」, 「남훈태평가」등이 쏟아져 나왔다.
본고에서는 3대 시조집이라
Ⅰ. 서론
① 박효관의 생애
박효관은 조선 고종시기의 악공이다. 자는 '경화(景華)'이고 호는 '운애(雲崖)'이다. 제자 안민영과 함께 『가곡원류』를 편찬하였다. 출생이나 가계 등 그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나와 있지 않다. 《금옥총부》의 서(序)나 안민영의 시조에선 그를 시와 노래, 술과 거문고,
(2) <춘향가>
먼저 신재효는 그 전에 작자·연대 미상으로 전해지던 <춘향가>를 창자(唱者)에 따라서 남창(男唱)·여창(女唱)·동창(童唱)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남창에 의해서만 불려지던 <춘향가>가 여성들과, 또 판소리를 배우는 아동들이 부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길이
시조는 우리 문학의 전통적 양식 가운데서 가장 오랜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창작, 가창되고 다수의 작품이 현전하는 갈래이다. 고려 말엽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본격적으로 융성하게 된 시조는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그동안 창작되었던 많은 시조들을 모아 시조집으로 편찬되게 된다.
시조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