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음운론적 특징
1. 연철
연철은 앞 음절이 자음으로 끝나고, 뒤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될 때 앞 음절의 받침이 뒤 음절의 첫소리로 발음되는 현상이다. ‘한글맞춤법’에서는 하나의 형태소에서 나타나는 이런 현상은 발음되는 대로 표기하나, 그렇지 않고 두 개의 형태소들이 배합될 때에는 여러 가
가나데혼추신구라 (假名手本忠臣藏)> <스가와라덴주테나라이카가미 (菅原傳授手習鑑)> 가 대표작이다.
순가부키 :처음부터 가부키를 위해서 집필된 작품으로 원칙적으로 상연 될 때마다 새롭게 작품이 만들어 졌다 . < 시바라쿠 (暫) > <스케로쿠유카리노에도자쿠라 (助六由緣江戶櫻) > 등이 있다.
쇼
일본의 전통 공연 예술에 있어 3대 산맥을 이루는 것은 노오(のう/能), 가부키(かぶき/歌舞伎) 그리고 분라쿠(ぶんらく/文樂)이다. 이들 공연 예술은 모두 산악(散樂)이라는 전통적 예능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각 독특한 모습으로 발전해갔다. 같은 뿌리를 지닌 이 전
(1) 무사의 등장.
헤이안 시대 후기(794-1185) 치안 유지와 토지와 농민을 보호하
기 위해, 일족을 중핵으로 하여 형성된 무장 세력이 원형.
(2) 무사의 지배계층화.
10세기 전반 일어난 반란을 지방의 무사단이 진압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됨.
11세기 계속된 지방의 반란을
♣ 에도시대의 사회적, 시대적 배경
1. 큰 눈으로 본 에도시대 시대적 배경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천하통일을 이루고 에도[江戶 : 현 도쿄]에 수립한 일본의 부케정권[武家政權 : 1603~1867]이다. 도쿠가와의 성을 따라 도쿠가와막부(幕府)라고도 한다. 그 지배체제는 가마쿠라[鎌倉] ·무로마
가나」는 원래 표의문자(表意文字)인 한자 중에서 일본어 음운에 맞는 글자를 따다가 글자 모양을 변조하여 만들어낸 표음문자(表音文字)인데, 현재 일본어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한자를 혼용하여 세 종류의 문자로 표기하고 있다.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은 히라가나이고, 가타카나는 그만큼 중요하
구라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이 사람은 사가 천황의 신임을 얻어 궁중의 행사를 담당하는 구로도노도에 임명이 된다. 구로도노도는 궁중의 행사를 담당하는 직위이다. 그리고 딸인 준시를 마사라 친왕의 비로 만들어 외척으로 득세하게 된다.
그리고 후지와라 요시후사라는 인물이 있는데, 후유스구의
불교와 함께 전래
16세기경부터 다도의 유행과
함께 번성
자연의 소재, 이념적 의미
3천 개가 넘는 유파
실내 장식의 중요 요소
서양 꽃꽂이와 융합
한자나 가나 문자를 먹으로 써서 미적으로 표현
서사 : 글자의 형태, 크기, 글자의 배치 등을 다듬어 쓰는 것을 배우는 것
서도 : 서사를 기
때문에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계급에 의해 이루어졌다. 약 에도 시대의 문학. 오토기조시의 흐름을 따라 가나조시나 이하라 사이카쿠 등의 우키요조시가 나타났다. 또한 가부키나 조루리가 흥하여 인기몰이를 했다. 하이카이가 유행하여 마쓰오 바쇼, 고바야시 잇사 등의 인물들이 활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