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형성, 변화해온 일본 문화가 어떠한 역사적 성격을 가지고 지금까지 존재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과거와 현재를 가로질러 그 문화의 역사적 위치나 의미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문화에 대한 이해라는 것은 다절된 한 시대의 세부적 사항보다는
1. 시조 문학
1.1. 시조의 개념
시조(時調)란,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말엽에 완성된 형태가 나타나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불리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정형시이다.
‘시조’란 명칭은 원래 단가(短歌)로 불려 오던 것을,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이름으로
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압 에 안 것고 딋 뫼에 비 다 [1]
밤 물은 거의 지고 낫 물이 미러온다
江村(강촌)에 온갓 곳이 먼 빗치 더옥 조홰라
東風(동풍)이 건듯 부니 물결이 고이 인다 [3]
東湖(동호)를 도라보며 西湖(서호)로 가쟈스라
두어라 압 뫼히 지나가고 뒷 뫼히
② 로마도로의 규모
로마 가도는 총 372개의 간선(일급)도로가 연결됐었고 그 총 길이는 무려 85,300 km에 이르렀다 !! 주요 도로 외의 하급 도로는 3,200,000 km 정도이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로마가 이탈리아 반도를 통일하고 가장 처음 뻗어나간 곳은 동쪽이었다. 로마제국 발달
화합을 유지하려면 정치를 버리고 자연을 택해야만 했다. 그러다가 사화가 일어난 다음에는 자연을 들어서 정치에 반격을 펴는 경향이 나타났다. 정치가 도학정치여야 하는데 그럴 수 없다는 것이 판명되자 자연에다 도학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강호가도를 표방하는 데서 새로운 방향을 찾았다.
가도와 유교사상
(1) 사대부의 강호가도
1) 사대부의 강호문학
조선 전기의 시조문학은 사대부의 강호문학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강호문학이 15C부터 발달했던 것은 아니다. 15C에는 시조를 강호문학으로 발달시킬 작가계층이 없었으며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세력이 미약했다고 할 수
시조는 장르상으로 세계를 자아화 하는 특성과 같이 개인적인 문학이다. 그것은 원천석(1339 - ?)과 길재(1353 - 1419)가망한 나라의 도읍을 돌아보고 비탄에 잠기는 시조를 지었다는 것에서 볼 때 잘 알 수 있다. 시조는 아직까지도 정확한 그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달리 해석하고 있다.
가도와 달이 호젓하게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가평-청평코스는 5Km 정도 포장길을 제외하고 서울 근교에서는 보기 드문 오프로드(비포장도로)다. 중간 중간 길이 울퉁불퉁하지만 승용차로 달리기에 어려움이 없다. 길 왼편으로 북한강이 동행한다.
1. 경춘가도
산모퉁이를 돌면 누렇게 물든 은행,
그림 형제의 성장배경
증조부 프리드리히 그림(Friedrich
20세에 이젠부르그(Isenburg)왕가의 궁정목사, 그 다음 해에는 부목사로, 34세에 담임목사로 역임.
조부 프리드리히 그림 역시 목사로,
그의 동생 요나스 그림 (Jonas Grimm) 또한 뛰어난 신학자로 역임.
선조들의 신앙적인 삶이 그림형제에게 큰 영
전통적으로 자연은 인간의 삶의 터전으로서 존재해 왔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인식은 동양인들에게는 더욱 각별하여 조선시대의 사대부들과 같은 경우에는 그들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공간을 자연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자연이 조화가 이루어진 완벽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현실 세계를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