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명] 로마의 도로

 1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1
 2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2
 3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3
 4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4
 5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5
 6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6
 7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문명] 로마의 도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문

2. 로마의 도로

① 로마도로가 생긴 배경

② 로마도로의 규모

③ 로마가도의 구조

< Milestones (이정표) >

④ 로마도로의 제작법

⑤ 로마도로가 로마에 미친 영향

※·[보충] 로마의 수도와 하수도

3. 마치며
본문내용
② 로마도로의 규모
로마 가도는 총 372개의 간선(일급)도로가 연결됐었고 그 총 길이는 무려 85,300 km에 이르렀다 !! 주요 도로 외의 하급 도로는 3,200,000 km 정도이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로마가 이탈리아 반도를 통일하고 가장 처음 뻗어나간 곳은 동쪽이었다. 로마제국 발달 단계에서 그리스가 가장 선진화된 문명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마인들에게는 그리스의 문명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였고 그러한 필요에 따라 동쪽으로 가장 먼저 로마의 도로가 건설되기 시작했다. 아피아 가도는 아드리아해의 항구 브룬디시움까지 연결되었고 브룬디시움에서 배를 타고 아드리아해를 건너 항구도시 아폴로니아에 도착하면 바로 ‘비아(via: 도로라는 뜻) 아에그나티아’가 이어지게끔 건설했다. B.C. 130년 건설된 이 가도는 디라키움을 거쳐 마케도니아를 종단해 그리스 북부 항구 살로니카를 통과하여 비잔틴까지 이른다. 이후 현재의 터키 지방까지 로마가도가 건설된다.
로마와 동쪽 세계를 잇는 도로가 완성된 후 로마인들은 서쪽으로 눈길을 돌렸다. 기원전 120년 무렵 로마인들이 알프스를 넘어 갈리아 지방에 진출함에 따라 알프스-피레네를 연결하는 가도를 ‘비아 이울리아 아우구스타’로 불렀다. 로마인들은 피레네 산맥을 넘어 이베리아 반도로 진출하고 이어 남쪽으로 전진해 나갔다. 그 결과 아우구스투스가 기원전 14년 죽기 전까지 이베리아 반도에 건설한 로마 가도는 2000km에 이르렀다. 이후 로마제국이 멸망하기까지 이베리아 반도에 있는 로마 가도의 길이는 7000km까지 확대 되었고 그 과정에서 현재 스페인의 주요 도시들이 건설 되었다.
갈리아 지방으로 진출한 로마 가도는 거기에 멈추지 않고 론강을 따라 올라가 리옹을 거쳐 도버 해협까지 이르게 된다. 로마의 도로는 도버해협을 건너 런던을 거쳐 웨일스, 스코틀랜드 접경까지 이어진다. 또 로마 가도는 갈리아 중부에서 동쪽으로 라인강을 넘어 다뉴브 지역까지 퍼져나가 중부, 동부 유럽 전역에 로마의 가도가 건설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