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톨릭교회의 사회복지활동은 1980년대 이후 급격히 팽창하였다. 사회복지기관·시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사회복지를 위한 교회내 조직이 신설, 확장된 것이 그것이다. 1972년에 52개였던 사회복지기관·시설이 1986년에 257개, 1989년에 394개(한국가톨릭사회복지협의회), 현재는 561개에 이르고
Ⅰ. 개요
19년에 대구에 있던 가톨릭 신부 불란서인 안세화는 `신교지기원`이란 책을 간행하였다. 그 책은 당시 서울의 주교이며 한국 가톨릭교회의 지도자였던 민덕훈(閔德豪―G. C. Mutel)이 발행하였다. 따라서 그것이 천주교 공인의 발행이었음이 분명하다. 실상 현재도 가톨릭교회에서는 교회의 공적
●교회의 직분구성
로마 가톨릭에는 교계제도(敎階制度, hierarchia)라는 것이 있는데, 그에 따르면, 현재 교단의 최고 권위자는 로마 주교인 교황이며, 신품성사로 임명되는 주교, 사제 그리고 부제의 3개 계층으로 이루어진다. 권한은 크게 재치권과 신품권으로 나뉘며, 교황과 주교는 재치권을 가지며,
Ⅰ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보다 나은 삶"을 지향하며,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여하한인간의 조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도록 하는 것이다 "가톨릭교회의 사회복지활동의 기본이념은 예수그리스토의 총체적 삶안에 자리잡은 구세사업으로 이해되며 예수그리스도의 사회복지활
우리 사회의 복지욕구는 앞으로 국가와 비영리단체들이 충족시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구를 비롯하여 우리 사회에서 비영리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부문은 종교계이다. 특히, 한국 가톨릭교회는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비영리조직으로서 기능을 수행하여, 우리 사회의 사회복지에서 중요한
1. 과학과 종교간의 관계 - 교회의 입장에서 본 생명의 의미
1.1. 그리스도교의 생명관
성서의 생명관 - 상징적인 신화적 기술로 생명 자체에 대한 명확한 의미 말해 주지 않는다. 논리적으로 보면 일종의 동어반복(tautology)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무(無)로부터의 창조를 믿지 않는 사람과의 대
-가톨릭교회와 정의, 인권- 가톨릭교회와 실천 이론
<< 정 의 >>
A . 참고자료 요약
1.정의의 구약․신약 성서적 개념
정의의 가치는 하느님의 선물, 신비로서 의롭게 사는 것은 복이며 인생을 선물로 여기는 것이다. 구원하시는 정의로는 의로움은 계약의 하느님과 바른 관계를 맺고
Ⅰ. 서론
가톨릭의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수직계통 및 수평계통의 체계로 구성된다. 이들 전달체계는 조직에 따라서 조정 혹은 행정기능을 중심으로 하거나 서비스 제공 기능을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조정기능과 서비스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도 한다. 수직계통의 전달체계는 주교회의 사회복지
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에서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현황파악을 실시하였고, 천주교사회복지편람을 발간해서 천주교의 사회복지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불교계 역시 그 동안의 불교계의 복지활동에 대한 반성과 함께 불교계의 복지활동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고, 불교의 사회복지활동에
Ⅰ. 서론
교구 신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천주교사회복지활동은 행복한 가정공동체를 위한 교회의 관심과 노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행복한 가정공동체가 건강한 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이며, 이 가정의 구현은 사회정의에 입각한 지역사회 및 국가의 올바른 역할 구현에 달려 있다고 본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