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권과 자본의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투쟁
☞ 업종과 지역을 넘나드는 지역 연대 투쟁의 출현
☞ 노동자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가져옴
- 계급의식
:생산과정에서 특정한 전형적 위치에 귀속되는 적절하고 합리적인 반응의 사실들로 구성된다.
:자본주의 내 노동자로 사명을 띈 사람.
계급의식 BRIEF REVIEW
자신의 계급위치, 계급 이익, 계급 구성원들의 동질성/연대성, 계급관계의 적대성, 계급관계 실현을 위한 투쟁의 불가피성, 계급지배관계를 전복하기 위한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역사적 임무를 깨닫고 있는 상황
계급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계급의 계급 이익과 계급관계의 적대
계급 내부의 단결과 연대’는 공염불에 머무르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질문은 아직도 ‘노조운동의 현실을 모르는 학구파들의 푸념’ 이상이 아닌가. 사람이 몇씩 죽어나가도 도무지 움직일 줄 모르는 것은 다름 아닌 우리 스스로가 아닌가. 다시 반문해야 한다.
고 박일수 동지의 죽음으로 촉발된 이
계급(class)이라 부른다.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두 계급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계급과 노동력을 판매하여 살아가는 노동자계급이다.
일반적으로 같은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은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지위나 성향이 유사한 것이 보통이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님에
계급의 등장에서 있어서 흥미로운 사건은 봉건제시대에서 자본주의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부르주아들의 정치적 혁명이다. 봉건제시대에는 신분제 사회로서 전인격적인 지배가 이루어졌다면 자본주의사회는 전인격적 지배가 아닌 평등한 관계로 잘 포장된 형태의 지배라고 볼 수 있다.
봉건제도
억압에 맞서 ‘1세대 노동자’이자 ‘노동계급 1세대’로 자리잡은 이들”을 이야기하며 80년대 계급역량의 성장은 이들의 희생 위에서만 가능한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단순화하자면, 70년대와 80년대의 노동운동을 단절적으로 파악하는가 혹은 연속적으로 파악하는가의 문제일 것이다.
의식을 바꾸어 놓았으며, 보수적 복고적인 관념 형태로 그들을 묶어둘 수 없었다. 박지원은 이렇듯 사회 구성원의 의식이 변모하고 있는 시기에 서민층과 신분계급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이를 문학으로 드러냈다. 즉, 박지원의 문학은 이러한 역사가 당면한 문제를 민감하게 반영한 토대 위에서
계급의 형성
1. 1970년대 여성노동자들의 특징
① 임금인상 등의 ‘빵’문제보다 사회관계 전반에 오는 차별의 저항한 ‘사회정의’를 위하여 투쟁
②정치안정과 산업화 과정을 위협한 투쟁이며 반항적이었다.
③1970년대 말 노동자 운동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연대의식(필자-자매애)이다(기존 197
계급성을 인식하고 예술, 문학의 허위의식을 타파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위상을 설정키 위한 비평에 주력하였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문학,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일고 있는 현 시대의 문화운동론은 자본주의체제에 대한 부정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항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