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미술
건축에 있어 자연스러운 단순함, 이성의 법칙을 요구하는 신고전양식은 건물의 이성 을 추구, 방 배치에 있어서의 명확성 새로운 비율 형태의 간결성 부분의 조화 윤곽선과 표면의 매끈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이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되면서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고전주의(古典主義) 낭만주의(浪漫主義) 절충주의(折衷主義)와 같은 과거의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고조되기도 하였으나,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주택문제의 발생은 공장(工場). 역(驛), 시장(市場)과 같은 새로운 건축적 요구들을 등장하게 만들었다.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1) 영화 설명
아이리스 머독(1919∼1999)이라는 실존 인물의 이야기 영화화
노벨문학상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렸던 영국의 고전작가이자 철학자
알츠하이머로 3년여 고생하던 아이리스가 1999년 죽자, 그녀 남편인 존 베일리가 아내 생각하며 쓴 책 [아이리스 머독의 회상] [아이리스를 위한 엘레지]가
영화를 만드는 작가이다.
장 뤼크 고다르의 선언은 '새로운 영화'의 명제가 되었다.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은 고전적 양식 을 완성하였고(앨프리드 히치콕, 존 포드, 그리고 장르 영화들), 이탈리안 네오 레알리슴은 부패하기 시작하였고(펠리니, 안토니 오니, 비스콘티), 프랑스영화는 문학의 진부
영화’의 저자 강대진 교수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플라톤의 ‘향연’ 연구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강대진 교수의 ‘신화와 영화’는 서양의 고전학자 관점에서 영화에 깃든 인간 상상력의 원형을 읽어낸 책이다.
철학자이자 소설가인 윌리엄 고드윈과 여성운동가이며 교육자였던 메리 윌스턴 크래프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런던에서 태어난 메리 셸리는 출생 11일 만에 어머니를 잃었고 하인들 손에서 자라다가 곧 새어머니 밑에서 자라게 되었다. 그녀는 아버지가 다른 문인들과 교류하는 것을 보면서 매우 세련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서양고전학을 전공했습니다. 정암학당 연구원이자, 홍익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대 서양의 중요한 저작들을 번역하고 해설해 소개하는 것이 할 일이라고 여기고 있다.
[잔혹한 책 읽기],[신화와 영화],[그리스 로마 서사시],[옛사람의 세상 읽기
영화 역시 이런 측면에서 훌륭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이다. 대부분의 대중영화들은 상업성을 극대화시키려 하기 때문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가 담긴 내용으로 치장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거부감을 덜 갖기 때문이다.
논의를 확장하자면, 어떤 영화
고전으로 읽히는 것은 그의 주장이 아니라 그의 문제의식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영원히 사람들은 자극하고 고민하게 할 것이다.
역행이란 좀더 다양한 사물을 접하게 되는 기회를 준다. 침묵하는 사념이 꿈툴대고 채색되며 명확해진다. 다원에게 있어서 갈라파고스 군도 방문은 그의 여행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