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恨)이라는 말을 자주 들으며 생활한다.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한 맺히고 한을 푼다는 말은 우리 생활에서 빈번하게 쓰인다. 황조가에서부터 가시리, 진달래꽃, 귀촉도에 이르기까지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많이 듣는 단어 중 한 가지가 ‘이별
01 ‘이 사람은 대단하다’ 라는 사람을 만나면, 제2의 자신이 잠에서 깨어난다.
대학시절에 해두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제2의 자신'에 눈을 뜨는 일입니다. 당신은 아마 아직 ‘제2의 자신’을 깨닫지 못 하고 있을 것입니다. 대학시절
철학서들로 잠언과 사상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82년 ‘신은 죽었다’를 최초로 언명하였다. 83∼85년에 걸쳐서는 ‘영원회귀’ 사상을 기반으로 한 ‘초인’의 이상을 그린 철학적 서사시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Also sprach Zarathustra, 1883∼91)》를 저술하였다. 이 저서에 니체의 사상이 상
고전적 조건형성이 초기 실험심리학 연구의 단초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연구방법의 객관성과 이 결과가 지니고 있는 철학적 배경, 즉 오랫동안 지식의 형성에 대하여 논의해 온 연합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조건형성(혹은 조건화) 이란 특정한 행동을 유발하는 조건을 만든다는 의미
철학, 과학, 예술, 교육, 사회 질서 등 모든 것은 개인의 행복에 어떻게 공헌했느냐에 따라 평가되었다. 18세기 사상의 이러한 두 가지 이념-자연으로 돌아가라,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은 철학과 예술에 큰 영향력을 주어, 단순하고 인간적인 자연스러움이 있는 고대의 예술과 사상의 중요성을 부각시켰
영화들을 건설적으로 비판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려는 다양한 경향을 보여준다. 한국에서도 지난 해 끌로드 샤브롤 특별전을 열고 오래전부터 고다르나 트뤼포의 영화들을 특별전으로 상영하면서 조명하고 있다. 이것은 비단 그들의 고전을 단순히 보자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ꡐ정신&
영화광이었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시절부터 많은 영화를 보았으며, 아버지가 사들인 중국 문학책들을 읽거나. 상해에 남아 있던 형과 누나가 편지에 적어보내곤했던 프랑스, 영국, 러시아의 고전 문학들을 읽으며 자랐다. 이공대학에서 그래 픽 아트를 공부하면서 잠시 사진작업에 열중했고, 2학년
영화영상은 영화사 초기 어떻게 인식되었으며, 이를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에서, 현대영화가 고전예술형식을 수용할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