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신앙과 실천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22.
이 연구 계획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파울러의 신앙발달 모형이 두 가지 차원에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 첫째는 종합적-인습적 단계(12-16세) 파울러의 신앙발달의 제3단계인 종합-인습적 단계의 신앙(synthe
자유는 내용상 신앙의 자유 ․ 종교적 행위의 자유 ․ 종교적 집회 결사의 자유로 나누어진다.
1) 신앙의 자유
신앙의 자유에는 종교선택 종교변경 무종교의 자유와 신앙고백의 자유가 포함된다.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심의 작용이므로 어떠한 이유로도 제한될 수 없는 절대적 자유이다.
신앙과 사상을 청교도주의(자기억제, 금욕적 생활)와 자유주의 정신이 지배적이다.
초기 식민지 정착민들의 심각한 경제적, 물질적 결핍을 고려할 때, 구제에 대한 공적 책임이 지여책임(local responsibility), 가족책임(family responsbility), 정착민에 대한 거주요건의 명시(resdency requirement of legal settlement:정주
신앙과 삶과 증거뿐만이 아니라, 비천하거나 부유하거나 교육을 받았거나 온 세상 사람들의 사랑과 예술과 정치와 삶에 비추어졌다. 어느 누가 그런 연구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겠는가?
Ⅱ. 삶에 대한 감각
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성서를 전공
신앙을 전제로 한 해석이다. 결국 성경에서 말하는 ‘가난’이란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정도의 재화를 가진 상태“를 말하고, ‘빈곤’이란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정도의 재화마저 갖지 못한 상태“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러한 빈곤도 관점에 따라 강조점이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