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왕이 순시차 평양성에 갔더니 신라에서 사신을 보내어 대왕에게 고하기를 “왜인이 우리 국경에 가득히 들어와서 城池를 파괴하고 있으니 구원을 요청한다.”는 내용이다. 신라를 구원하기 위한 마치 종주국으로서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출정한다는 것이다. 이엉 영락 10년인 400년에 5만의 대
비문>의 세계와 자신을 접속시켜 놓았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 세계를 계승하는 방법으로 현세를 통치하는 자신의 정통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광개토왕은 천하에 떨치는 무위로 국부민은을, 자연조절능력으로 오곡의 풍작을 실현하였으며, 선조왕릉의 수묘에 충실한 후손이었다. 다시 말하자면,
4면에 당시 유행하던 연서체로 1,775자 ( 동남 1면 11행 449자, 서남향 2면 10행 387자, 서북향 3면 14행 574자, 동북향 4면 9행 369자 ) 에 달하는 비문을 새겨 넣은 것이다. 글자의 규격은 크기가 고르지 못하여 큰 것은 길이가 16cm, 작은 것은 약 11cm 정도인데 일반적으로 14-15cm 정도 크기의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1. 서론
요즘 TV에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같은 고구려 소재의 사극드라마가 일색인 것을 보고 '왜 고구려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그 이유는 고구려의 역사가 워낙 극적이기도 하지만 중국이 비밀리에 진행해 오던 역사 왜곡의 일환인 ‘동북공정’과도 관련이 있지 않은가 생각해보았다. 잠시
역사학은 과거에 일어났던 사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학문이다. 따라서 과거의 일을 알고자하는 역사학은 학문으로서의 실용성 여부에 대한 논란과 ‘역사’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고정적인 이미지로 인하여 바르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지금 현재를 살아가기도 벅찬 이 상황에 굳이 과거까지 알
Ⅲ. 결론
이제껏 나는 일본이 주장하는 임나일본부설의 논리적 허구성을 짚어 왔다. 그들이 임나일본부설에 사료적 근거로 삼았던 광개토태왕비의 신묘년 기사의 내용의 허구성과 그들이 말하는 침략의 전초기지로 서의 가야가 당시 그들의 야마토 정권과 비교 했을 때 터무니없이 강했다는 점을
1. 외국인 노동자, 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의 근원과 극복방안을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접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민족의 혈통을 중요시 여겨왔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되고, 동남아시아 위주의 외국인 여성
2. 본론
(1) 비의 외관과 현황
-현재 중국 길림성 집안시에 위치
-비신(비문을 새긴 비석의 몸체) : 4개의 면을 가진 석재로서 그 단면은 사다리꼴이며 전체가 웅대한 감을 줌
-대석(비신을 받치고 있는 바닥의 돌) : 화강암을 가공하여 만든 것으로, 장군총 석재와 동일한 재질. 현재는 제 3면을 제외하고
말해서 임나일본부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일본의 역사왜곡> , 홍윤기, 학민사, 2001
(2)-1 광개토대왕비문 해석
광개토대왕비는 고구려의 광개토왕의 왕릉 비석이다. 현재 만주땅 압록강 중류의 북쪽 기슭인 집안에 그 비가 있다. 이 비석은 높이 6.34미터에 너비 1.4~1.9미터에 이르는 큰 바
혈통을 통해 후손에게 전달되고 광개토왕을 거쳐 장수왕에게까지 전이되어 왕통보는 조상왕과 후손왕을 동격화 한다.
비문이 신화적인 추모왕의 유례를 밝히고 있는 것은, 고구려의 왕통은 천제를 근간으로 두기에 왕통이 천제의 혈통을 계승한 후손에게 이어진다는 사실 확인을 목적에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