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곡시 혹은 <무이구곡도가>에 대한 차운시가 지속되었고, 게다가 구곡가사까지 등장했던 상황을 감안할 때, 시조라는 개별 장르로서의 독자적 전통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곡가계 시조로 언급할 수 있는 작품은 권섭의 <황강구곡가>를 찾아볼 수 있다.
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옥소 권섭의 도통관과 옥소장계 편찬의 의미
<차 례>
Ⅰ. 서론
Ⅱ. 권섭의 가계와 도통관
Ⅲ. 옥소장계의 편찬과 그 의미
Ⅳ. 결론
Ⅰ. 서론
權燮(1671-1759)은 본관은 安東, 자는 調元, 호는 玉所로 노론 명문가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문인이다. 그는 노론 벌열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가문적 배경을 이용한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 수록 작품의 성격
2.1. <華陽九曲詩>
2.2. <黃江九曲歌>
2.3. <黃江九曲武夷櫂歌韻所詠歌曲>
3. 玉所藏의 문학사적 의의
4. 맺음말
1. 머리말
이 글은 玉所 權燮(1671~1759)이 남긴 문헌 자료 玉所藏의 체제와 성격을 알아보고, 수록되
구곡시가의 창작은 성리학적 삶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편 중에 하나였던 것이다. 특히 권섭이 편찬한 『옥소장계』는 자신이 창작한 시가 및 산문 뿐만 아니라 전대 창작된 작품들까지 수록하고 있어 당대 널리 퍼졌던 구곡문화의 일면에 대해 중요한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권섭의 구곡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 방황과 홀로서기
율곡은 나이 열 셋에 진사 초시에 합격하였고, 이때부터 문장이 날로 성취되어 소문이 자자하였다. 그러나 그런 명성과 기대 못지않게 그의 학문과 현실 사이에서의 고민과 갈등은 더욱 커져갔다. 자신을 알아준 문장가 송인(宋寅)에게 보낸 다음 글은 그의 이러한 갈등을 단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