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의 대한민국 문화재 명칭은 1962년 1월 10일 <문화재보호법>을 제정․공포하고, 같은 해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서울숭례문을 지정한 이래 연차적인 문화재위원회 심의에 따라 붙여졌다. 이는 일제에 의해 보물․고적 등으로 붙여졌던 이름을 문화재라는 종합적 의미를 가진 용어로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은 소장품의 보존처리를 위하여 1974년 3월 당시 최순우 관장의 지시로 관원 2명을 국외로 파견해 문화재 보존 수리기술 연수 후 1975년에 보존 처리실을 창설하게 되었다.
창설 보존과학자 두 명은 이상수(전 박물관 보존처리담당관)와 이오희(호암미술관 문화재 보존연구소
하물며 현재 제주도의 세시풍속은 어떠한가. 제주도민들은 무엇을 두고 제주도의 세시풍속이라고 부르고 있는가. 기존에 이루어진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기록과 연구들은 제주도의 세시풍속에 대한 연구의 단초와 실마리를 어떻게 남겨 놓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물론 한 두 사람이 하기에는 매
문화재관리국이 신설되었고, 1968년에는 문화공보부 외국으로 소속이 바뀌었다.
1975년 4월 문화재관리국 산하에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민속박물관을 개설하고, 1989년 정부직제 개편에 따라 문화부 외국으로 개편되었다. 1993년에는 다시 문화체육부 외국으로 개편되었다가 1998년에 문화관광부 외국
Ⅰ. 문화관광자원 브라질
1. 리우데자네이루
파란색이라고도 녹색이라고도 할 수 없는 유백색을 띤 바다와 이채로움을 내뿜는 원추형의 산들을 이어주는 해변은 마치 거대한 상아를 연상시킨다. 1565년에 포르투갈 식민지 시대에 포르투갈인에 의해 세워진 이 도시는 지금의 수도인 브라질리아로
1. 머리말
공주시는 충청남도의 동부 중앙에 위치한 시이며, 작은 분지지형을 이루고 있는데, 남쪽에 주미산(舟尾山), 동쪽에 봉화대와 공산성, 서쪽에 일락산, 봉황산 및 정지산(艇止山)이 있다. 그리고 제민천이 남쪽의 주미산에서 발원하여 시내를 남북으로 관통하면서 시가를 동서로 양분하고 금강
현장성의 상실, 궁중문화예술의 단절, 전통적 축제 및 놀이의 개최금지, 행정구역의 개편과 각종 토목사업을 통한 전통적 생활권의 개편, 일본 역사화 문화의식에 근거한 교육내용의 강요와 ‘황국신민서사(皇國臣民誓祠)와 신사참배(神社參拜)’의 강요 등을 확인할 수 있다(문화발전연구소, 1992b)
Ⅰ. 개요
도서관서비스의 최종목표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서관은 최신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이용자들이 언제 어느 곳에서든지 도서관 자원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고도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게 입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문
국립도서관 사서들과 문화재 관련 관료들이 협상대표로 나섰으나. 한국은 이해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서울대 규장각측은 배제되고, 정부에 의해 선임된 협상 당사자들이 전면에 나서게 되었다.
즉, 1기의 과정에서는 한국측에서는 한국정부와 서울대 규장각측, 협상당사자와 이해당사자간의 내부협
국립중앙박물관’을 target 으로 선정하였다.
앞으로도 말하겠지만 국립 중앙 박물관은 일제시대와 해방, 전쟁, 남북분단을 거치며 유물 발굴 및 보존, 수집 및 연구 등 박물관 본연의 기능뿐 아니라 한국의 국가정통성을 상징하는 대표기관이다. 용산으로 이전 후 세계적인 규모의 첨단 박물관으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