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적 양상
1. 동해안 이가리별신굿
‘도씨(都氏) 터전에 김씨 골매기할매’와 지신(地神)을 모신 삼령각(三靈閣)에서 음력 9월 9일 자정에 제관 3명(1명은 도가를 겸함)이 제물을 진설하고, 분향과 강신→재배→헌작과 축원→재배→소지(燒紙)→음복의 순서로 제사를 지낸다. 아침이 되면, 바닷가에
스위치(Switch)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행동설계의 힘
누구나 나름대로 원하는 변화의 모습들이 있다.
다른 팀보다 업무실적을 증가시키고 싶고, 열심히 공부해서 영어실력을 올리고도 싶고, 다이어트를 해서 올 여름 멋진 나시 원피스를 입고 싶기도 하다.
그런데 왜 이러한 변화는
실내공간은 유형의 극장이라고 하고, 길거리, 장터와 같이 야외공간에 임시적으로 마련된 곳은 무형의 극장이라 한다. 배우는 연극적 행위의 주체이다. 배우는 특정 행위를 모방하고 표현하는 인물이며 역사의 발전과 함께 전문적인 연기 훈련법 등이 등장하면서 점차 전문화된 직업이 되었다.
극적 접근방법’이라고 한다.
극적 접근방법에서 가장 강조되는 점은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장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유아에게 시범을 보이고 지시를 하거나 획일적으로 따라 하게 하기보다는, 각 유아의 느낌과 신체적 표현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또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유아를 적극적으
1. Robert Browning의 생애 (1812 - 1889)
-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대표적인 시인.
- 탁월한 극적 독백과 심리묘사로 유명하다.
아버지는 런던에 있는 영국은행의 사무원이었다. 브라우닝은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고 아버지로부터 그리스어와 라틴어의 기초를 배웠다. 처음 출판된 〈Pauline〉(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음악활동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이다. 오페라, 칸타타, 오라토리오는 새로운 극적 성악형식에 의한 창작이 주를 이룬다.
극적 성악의 대두
모노디 Monody 와 통주저음 Thorough bass
모노디란 ‘악기에 의한 화음 반주를 수반하는 극적인 독창’을 말한다. 영웅이나 주인공을 위한 형식으로 단 한 명의 주
극적 아이러니는 연극이나 서술에서 등장인물은 모르고 있는 사실을 독자가 작가와 함께 알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등장인물은 실제 상황에 아주 부적절하게 처신하기도 하고, 숙명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과는 정반대의 것을 예상하기도 하고, 어떤 상황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그가 생각하고 있는 것
원리를 무시
(2)극적 효과의 추구
→관찰자의 강렬한 인상과 감동을 의한 극적 효과의 추구
→비대칭, 대비, 과장 등의 역동적이고 3차원적인 건축기법에 의해 형태 및 공간의 극적효과를 창출
→음영의 대비, 투시화법의 3차원적 효과, 척도의 변조, 화려한 장식 등의 수법을 이용
(3)화려한 장식
I. 해방 이후 극적인 변화를 겪은 대한민국의 도시 풍경
해방 이후 한국은 경제와 정치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급격한 선진화를 이루어왔다. 그 중 특히 경제, 즉 생산성의 발전은 사람들의 의식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해방 이후의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시각적으로 검토해 봤을 때 그